그리스·로마 신화 2 : 아폴론 헤르메스 데메테르 아르테미스 - 정재승이 추천하는 뇌과학을 중심으로 인간을 이해하는 12가지 키워드로 신화읽기 그리스·로마 신화 2
메네라오스 스테파니데스 지음, 정재승 추천 / 파랑새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리스 로마 신화 2

메네라오스 스테파니데스 / 파랑새

 

 

그리스 로마 신화 2권은 '아폴론'의 이야기로 시작됩니다.

 

질투에 불타는 헤라와 괴물 피톤에게 쫓겨 떠돌던 '레토'는 델로스섬에서 빛의 신 '아폴론'과 달의 여신 '아르테미스'를 낳게 되는데요, 나흘 만에 영원히 죽지 않는 불멸의 힘으로 가득 찬 청년으로 자라난 아폴론은 레토의 복수를 위해 피톤을 죽이고 그 죄에 대한 벌로 신의 모습을 벗어 던진 채 왕의 목동으로 살아가게 되요.

그리고 마침내 9년째 되는 해에 죄를 용서받게 됩니다.

 

살아 있는 모든 것의 아름다움을 사랑했던 아폴론은 어느날 에로스의 장난으로 화살을 맞게 되고 강의 신 페네이오스의 딸인 요정 다프네를 보고 사랑에 빠지게 되요. 그러나 다프네는 사랑을 거부하는 화살을 맞았고 자신에게 다가오는 아폴론에게 두려움을 느끼고 부리나케 달아나죠.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뒤쫓아오는 아폴론 때문에 다프테는 월계수로 변해 버리고, 아폴론은 깊은 슬픔에 빠집니다.

아폴론은 다프네를 잊을 수가 없었고, 자주 월계수 잎으로 만든 화환을 머리에 쓰는 것도 그런 이유라고 하네요.

 

그런데 말입니다...

아무리 에로스의 화살 때문이라지만 아폴론의 행동은 현재에는 스토커에 다름없는 범죄 행위에요. 하하하.

물론, 아폴론은 여전히 멋진 신임에는 틀림없어요.

아폴론은 결혼을 약속했던 마르페사가 이다스와 사랑에 빠져 떠나자 그녀를 쫓아가 이다스와 결투를 벌였고, 이 소동을 알아차린 제우스가 마르페사가 원하는대로 판결을 내리자 그 뜻에 따르고 축복을 내려주기까지 해요. 이만하면 엄청 훌륭하죠.^^

 

​'헤르메스' 하면 명품만 떠올렸던 저...

지난 날을 반성합니다.

그리스 로마 신화 속 '헤르메스'는 신들 중 가장 꾀가 많고 솜씨가 뛰어나다고 하는데요, 그는 태어나자마자 심술궂은 장난을 칠 궁리를 하고 아폴론의 소떼를 훔친답니다.

그런데 헤르메스가 얼마나 꾀가 많은지 암소의 발굽들을 거꾸로 다시 박아 놓았다고 해요.

발자국을 본 이들은 소가 움직인 방향을 반대로 알겠죠?

아폴론 역시 발자국을 보고 소 떼를 숨긴 동굴 앞까지 가지만, 동굴 안에 소 떼가 있으리라고는 생각도 하지 못해요. 하하하.

그러나 헤르메스가 리라로 너무나 아름다운 노래를 연주하자 아폴론은 음악에 반하고 둘은 서로 선물을 나누며 친구가 되지요.

 

곡물의 여신 '데메테르'는 사랑하는 딸 페르세포네가 저승의 왕 하데스에게 붙잡혀 지하 왕국으로 끌려가자 큰 슬픔에 빠지게 되고, 그로 인해 땅에서는 아무 곡식이 나지 않고 꽃들과 푸른 초원마저 사라진, 세상은 처참한 모습으로 변해요.

이를 본 제우스는 페르세포네를 일 년의 절반은 땅 위에서, 나머지 반은 지하 왕국에서 살도록 해 주지요.

이때부터 기쁨으로 가득 찬 데메테르로 인해 봄과 여름은 따듯하고 싱그럽고, 가을과 겨울은 가련하고 우울하게 변해버렸어요.

 

봄, 여름, 가을, 겨울의 변화에 이런 그리스 로마 신화가 관련되어 있었다니 새삼 놀랍고 재미있게 느껴졌어요.

 

 

 

-

그리스 로마 신화 하면 재미는 있을 것 같은데도 책을 펴기까지가 쉽지가 않은데요, 아무래도 인물도 내용도 너무 많기 때문에 괜히 겁을 먹게 되는 것 같아요.

 

이번 그리스 로마 신화를 읽을 땐 그런 걱정은 고이 넣어두어도 될 것 같습니다.

중간중간 매력적인 삽화가 많이 들어 있고 내용도 적당해서, 정말 재미있게 술술 읽히거든요.

그리고 재미있어요. 신들의 행동이 때로는 내가 생각하는 신 같지 않아서 마치 드라마 보듯이 저도 모르게 추임새까지 넣어가며 읽고 있더라구요.

아니, 신탁을 받을 때 신이니까 알고 있는 사실을 알려주면 좋잖아요. 신들은 진실을 알면서도 인간의 물음에 그들이 원하는 대답으로 응답해주고 나중에 진실을 알게 된 인간은 또 후회하고 슬퍼해요.

평소에는 그렇게 질투하고 화내고 죽이고 하면서 왜 신의 역할을 할 때에는 한없이 인간에게 관대한가요. 하하하.

진짜 저 드라마 보듯이 읽었습니다. 하하하.

 

이번 파랑새에서 출간한 그리스 로마 신화는 현재 2권까지 나와 있는데요, 다음에 등장할 신들이 벌써부터 궁금하고 기대됩니다.

야, 너두 할 수 있어!! 라며 주변에 아는 초등학생이 있으면 추천하고 싶은 책이었습니다^^

 

 

 

 * 독서카페 리딩투데이를 통해 출판사로부터 지원받은 도서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