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스톱 조선왕조 - 한 권으로 끝내는 조선왕조 퍼펙트 지식사전
이준구.강호성 지음 / 스타북스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원스톱 조선왕조

이준구, 강호성 / 스타북스

 

역사 이야기는 흥미롭고 재미있습니다.

성인이 되어 공부나 시험이라는 목적을 벗어나고서야 우리의 역사에 이렇게 다양하고 흥미진진한 일들이 많았구나를 새삼 느끼게 되었어요.

 

《원스톱 조선왕조》는 조선의 건국에서부터 조선왕조 500년의 역사를 한 권으로 설명해 주는데요, 기계적으로 딱딱하게 풀어내는 것이 아니라 핵심 사건을 이야기하고 질문을 던지며 재미있고 쉽게 역사에 접근할 수 있게 구성되어 있어요.

 

 

정도전 + 이방원(태종)

 

고려 말 혼란한 상황에서 태조 이성계와 함께 조선 건국에 이바지하고 조선 초기의 기틀을 세운 사람이 바로 정도전이었습니다.

정도전은 고려 말 온건파였던 정몽주를 제거하고 조선 건국에 앞장섰고, 민심이 중심이 되는 민본 사상, 재상 중심의 정치, 언관의 기능 강화 등 백성을 생각하는 사람이었습니다.

그는 조선 초기 많은 업적은 남겼는데요, '조선경국전' 등 많은 저서를 남겼고 태조의 명을 받고 설계한 경복궁은 그의 철학적 고민이 만들어낸 유교적 덕목과 가치가 담겨 있어요.

 

 

저는 정도전을 생각하면 드라마 <육룡이 나르샤>의 김명민 배우가 생각나는데요, 드라마를 통해 본 정도전에 대해 이야기한다는 것이 조금은 웃기지만 제가 당시 느낀 정도전은 백성을 생각하는 개혁적 정치인이었어요.

그가 자신의 안위를 따지고 생각하는 사람이었다면, 이성계와 함께 조선 건국에 힘을 보태지도 않았을 테지요.

그러나 그는 결국 이방원(태종)이 일으킨 '1차 왕자의 난' 때 역적죄로 참수를 당하게 됩니다.

 

왕이 되고자 했고 왕권강화를 꿈꾼 이방원에게 정도전은 아마도 걸림돌이었을 거예요. 실제로도 정도전은 이방원이 세자로 책봉되는 것을 막고 이복동생인 방석을 세자로 책봉시키는데 앞장섰으니까요.

1차 왕자의 난 때가 아니었더라도, 만약 이방원이 순탄하게 왕위를 물려받았더라도 정도전은 숙청 대상이 아니었을까 조심스레 생각해 봅니다.

이방원이 꿈꾸는 조선의 모습과 정도전이 꿈꾸는 조선의 모습은 달랐으니까요. 이방원은 자신의 앞날에 걸림돌이 될 것이 분명한 그를 처단해야만 했을 거예요.

 

역사에 IF는 없지만, 저자의 말처럼 "최영과 이성계라는 최고의 무장, 정도전, 정몽주, 이색, 길재, 권근, 변계량 등 우수한 문인들이 뜻을 합해 고려왕조를 유지하며 개혁을 펼쳤더라면 역사는 어떻게 바뀌었을까?"도 궁금해 집니다.

 

그런데,

참 아이러니하게도 엄청난 피를 뿌리고 왕이 된 태종(이방원)은 백성을 위해서는 공명정대한 정치를 했습니다.

왕권 강화라는 측면에서는 정도전과 대적했지만, 민생 안정이라는 측면에서는 두 사람의 마음이 일치한 것 같아요.

또 태종이 강력한 왕권 강화를 이루어 놓았기에 그의 왕위를 이은 세종대왕이 안정적으로 자신의 능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었을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세조(수양대군)

 

 

"내가 왕이 될 상인가?"

이제는 수양대군, 즉 세조를 떠올리면 저 문장부터 떠오를 것 같은데요, 세조 역시 조정을 많은 피로 물들이고 조카인 어린 단종에게서 왕위를 빼았았습니다.

왕위에 오른 후에도 단종 복위 소동이 여러번 있자, 단종의 나이가 겨우 17세 때 그를 죽이고 맙니다.

그런데, 세조 역시 왕이 되는 과정은 잔혹했지만 왕이 된 후에는 백성들을 위한 제도를 많이 펄친 왕이었습니다.

 

 

인조 + 문정왕후

 

기존에 잘 몰랐다가 이번에 책을 통해 인상적으로 남은 왕은 바로 인종였습니다.

중종반정으로 왕위에 오른 중종에게는 세자 호(후에 인종)가 있었는데요, 장경왕후가 호를 낳고 며칠 만에 세상을 떠났기 때문에 그는 친어머니의 사랑을 받지 못하고 자랐습니다.

그러나 착하고 효심 깊은 호는 계모인 문정왕후를 잘 따르고 공경했는데요, 냉혹하고 무자비한 계모 문정왕후는 자신의 아들을 세자로 만들기 위해 호를 여러 차례 위험에 빠뜨렸다고 해요. 심지어 동궁에 불을 질러 세자 부부를 태워 죽이려고도 했다고 합니다.

중종이 승하한 뒤 호가 왕위를 물려받아 인종으로 즉위했지만 불과 8개월 만에 세상을 떠나게 되는데요, 문정왕후가 독살한 게 아니냐는 썰이 있다고 해요.

 

더 안타까운 건, 인종은 이복동생인 경원대군에게 왕위를 잇게 하기 위해 자신은 아들을 낳지 않았다고 합니다.

이렇게 착하기 있기인가요?

조선왕조를 읽어보니 왕이든 왕비든 후궁이든 자신의 자리를 지키기 위해서 '설마 이런 짓을?'이라는 생각이 드는 행동들도 많이 하던데, 인종은 정말 자애로운 사람이었네요.

 

500년 조선왕조를 보면 참 흥미로운 지점들이 많은 것 같아요.

어리석은 왕, 잘못된 리더가 어떻게 나라를 혼란에 빠뜨리고 백성들을 힘들게 만드는지도 잘 알 수 있었어요.

왕위를 지키기 위해 자식들까지 두려워하고 내치는 왕도 있었고, 당장의 눈앞에 있는 이익을 보느라 멀리 내다보는 선견지명이 없었던 왕들도 있었습니다. 그런 왕이 백성을 위한 정치를 폈으리라고는 전혀 생각하지 않습니다.

 

왕을 보좌하는 높은 지위의 신하들도 마찬가지였습니다.

당파 싸움의 내용을 보면 정말 백성을 위한 것은 하나도 없고, 그저 자신들의 이념을 관철시키기 위해 내가 맞고 상대는 틀렸다는 식으로 몰고 나가지요.

그렇게 자신들과 반대의 입장에 있거나 혹은 너무 훌륭해서 자신들의 자리를 위협할 것 같으면 비열한 수를 써서라도 응징에 나섭니다.

 

역사를 통해 배운 내용들을 현재에 적용시켜 더 나은 현재와 미래를 만들어야 하지만, 저도 그러지 못하고 지금의 정치인들도 그러지 못한 것 같아 씁쓸하기도 합니다.

여전히 자신들은 무조건 옳고 상대는 무조건 나쁘다는 '내로남불'식 무대포 정치인들도 있는 듯 해요.

 

《원스톱 조선왕조》를 통해 방대한 500년 조선왕조를 한 권으로 빠르고 재미있게 살펴볼 수 있었어요.

저자는 조선왕조 27명의 왕 뿐만 아니라, 조선왕조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주는 'TALK ABOUT' 코너를 통해 궁녀와 왕비, 궁중 생활 등에 대해서도 흥미있는 이야기를 들려주어 더 재미있게 조선왕조를 살펴볼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 네이버독서카페 리딩투데이를 통해 출판사로부터 지원받은 도서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