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로마는 하루아침에 만들어지지 않았다 : 모든 길은 로마로 통한다

 

로마는 처음에는 전쟁을 위해 길을 만들었지만

결국엔 길로 평화를 만들어냈다. (_192쪽)

 

 

-

로마의 길은 혈관에 비유할 수 있을 것이다.

육로와 해로, 이 두 길은 건강한 혈관이 혈액순환을 촉진하듯

문명 세계에 사람과 자원, 생각과 기술을 순환하게 해주었다.

 

 

혈관이 심장과 연결되어 있듯이 모든 길을 결국 포룸로마눔에서 시작되었던 것이다. (_195쪽)

 

 

+

로마에 대해 조금씩 알아갈수록,

로마는 정말 대단한 곳이었구나라는 생각이 든다.

 

 

로마는 군대를 효율적으로 이동시키기 위해 길을 열심히 만들었다고 한다.

또 새로운 정복지에도 더 큰 수고와 비용이 들더라도 도로를 깔았다고 한다.

그 도로를 로마가 잘 이용할 수도 있지만, 사실 상대적으로 상대국에서 그 길을 이용해서 로마를 공격하기도 쉬워진다.

그러나 로마는 그런 위험과 수고스러움이 들더라도 더 먼 미래를 내다보고, 적이라도 새로운 파트너로 대우하며 이익과 권리를 나누어 가졌다고.

 

 

또 그 도로 네트워크를 통해 사람, 물건. 생각이 이동했고, 자연스레 무역이 이루어졌다.

그렇게 로마는 피정복자들과 무역을 했고 로마의 안정된 화폐 시스템은 무역을 더욱 촉진시켰다.

 

 

로마의 길은 이론상으로는 오늘날의 영국에서 시리아까지 도달할 수 있었다고.

우리가 많이 들었던 "모든 길은 로마로 통한다."는 말은 정말 말 그대로였는지도 모르겠다.

 

 

 

* 리딩투데이에서 선물받은 도서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