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도둑 (합본 특별판)
마커스 주삭 지음, 정영목 옮김 / 문학동네 / 2021년 8월
평점 :
절판


 

 

내가 좋아하는 책을 읽고 싶을 때면 언제든지 읽을 수 있고, 마음대로 살 수도 있는, 이런 멋진 시절에 살고 있어 참 고맙고 다행이라는 생각이 문득 들었다.

 

많은 사람들에게 인생책으로 불리며 호평받았던 《책도둑》을 새롭게 출간된 합본판으로 드디어 읽어 보았다.

전세계 1600만 독자들을 울린 책도둑의 이야기에 나 역시 홀렸고, 내 마음도 뺏겨 버렸다.

 

전쟁의 상황 속에서, 강력한 이념의 통제 안에서, 거기다가 가난한 형편까지 더해져 원하는 책을 읽고 가진다는 것이 쉽지 않은 그 시대에 읽고 읽고 또 읽고 쓰는 소녀 리젤이 있었다.

 

리젤은 양부모에게 가는 기차 안에서 동생 베르너의 죽음을 목격한다.

그리고 리젤은 베르너의 장례를 치르는 곳에서 묘지꾼이 떨어뜨린 책 '무덤 파는 사람을 위한 안내서'를 주워 숨기게 되고, 그것이 그녀의 책도둑으로의 첫 시작이었다.

그 후 1년 정도의 시간이 흐른 후 히틀러의 생일 행사로 도시 한복판에서 태워지는 책 무더기 속에서 책 한 권을 훔친다.

 

리젤의 양부모가 된 사람들은 몰힝이라는 작은 마을의 한스와 로자 부부였고, 우연찮은 기회에 리젤은 한스에게 책 읽는 것을 배우게 된다.

나이에 비해 글자 읽는 것 등 학습이 뒤쳐졌던 리젤은 아이들에게 놀림을 당하기도 하고, 또 그런 애들을 혼내주다가 선생님으로부터 호된 바첼을 당하기도 한다.

어린 리젤이 겪는 상황들이 안타깝기도 했지만, 다행히 양부인 한스는 무척 좋은 사람이었다.

양모 로자 역시 입이 거칠긴 했지만, 리젤을 나름의 방식으로 사랑했다.

그리고 리젤은 한스와의 인연으로 그의 집에 숨게 된 유대인 막스와 친밀한 관계를 쌓게 된다.

 

소설 속 화자는 죽음의 신으로, 시대적 공간적 배경인 제2차 세계대전 당시의 독일에서 무척이나 잘 어울리는 조합이다.

그 시대는 히틀러에 대해 맹목적 충성을 바치는 국민들과 그렇지 않은 사람들이 등장하지만, 어쩌면 그들은 평범한 리젤의 이웃들이었다.

리젤의 친부모는 공산주의자였던 것으로 보이는데, 그 시대에 다른 이념을 가졌다는 이유로 배척당하고 생사조차 모르게 된다.

이런 혼란스러운 시대 속에서 리젤은 책을 읽는 것을 통해 점차 성장해간다. 물론 책을 훔치기도 하고.

 

아무래도 전쟁으로 인해 무너지고 힘들어지는 사람들의 모습을 담고 있기 때문에 즐겁고 행복이 가득한 소설이라고 볼 수는 없을 것이다.

그러나 그 삭막하고 처참하고 팍팍한 전쟁과 삶 속에서도 본연의 인간성과 의지로 삶을 살아낸 사람들의 모습이 있어 잔잔한 감동을 느낄 수 있었다.

 

 

 

*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은 도서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