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한 복수 주식회사
요나스 요나손 지음, 임호경 옮김 / 열린책들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누군가에게 부당한 일을 당했을 때 법을 어기지 않고 복수할 필요가 있으십니까?

우리가 해결해 드립니다!

 

 

_ <달콤한 복수 주식회사>

 

 

'복수'란 것이 복수하는 자의 입장에서는 분명 달콤할 것이다.

최적의 방법으로 제대로 된 복수를 꿈꾸는 사람들을 위해 달콤하고 그래서 비싼 복수를 해 준다는 회사가 있다.

이름하여 '달콤한 복수 주식회사'가 그것이다.

뛰어난 능력의 광고맨 '후고 함린'은 금칠을 한 감자 필러로 광고 회사 CEO의 눈에 뛰어 직원이 되었고, 그 광고 회사를 스칸디나비아 최고의 광고 회사로 만들었다.

그는 골치 아픈 이웃집 사람과의 일을 계기로 '복수'를 비지니스 모델로 생각했고 성장 가치가 있다고 판단해 회사를 설립한 것이었다.

 

 

나름 승승장구하고 있던 후고의 '달콤한 복수 주식회사'에 어느날 '옌뉘'와 '케빈'이 찾아와 복수를 의뢰하고, 후고는 의도치 않게 이들과 함께 치밀한 복수를 계획하게 된다.

 

옌뉘와 케빈의 복수 대상은 동일한 인물로 피도 눈물도 없는 교활한 극우주의자이자 기회주의자 '빅토르 알데르헤임'이었다.

빅토르는 미술 갤러리 주인을 성실한 척 보좌하여 그의 마음을 얻고, 그의 딸 옌뉘도 얻었다. 옌뉘를 사랑하거나 하는 마음은 조금도 없이 말이다.

그리고 주인이 죽고 나자 옌뉘의 모든 권리와 재산을 빼앗고 이혼한다.

 

또 빅토르는 자신의 생물학적 아들인 케빈이 자신의 삶에 방해가 될 것 같자 그를 아프리카 사바나 한가운데 버리고 온다.

그가 사자밥이 되어 저절로 죽어주길 바라면서 말이다.

그러나 케빈은 살아남았고, 아프리카 마사이족 치유사의 양아들이 되어 결국은 스웨덴으로 다시 돌아온다.

 

후고와 옌뉘, 케빈의 복수극은 성공할 수 있을까?

그들이 맛볼 달콤한 복수, 그리고 빅토르가 맛볼 쓰디쓴 복수는 어떻게 성공할까?

 

-

제목인 <달콤한 복수 주식회사>에서도 느꼈지만, 이 소설 복수를 소재로 하는 것인데도 재미있고 재기발랄하게 느껴진다.

어디로 내용이 튈지 몰라 보는 내내 긴장과 웃음이 함께 터진다.

 

이들은 공통의 적 빅토르를 향해 멋진 복수극을 계획하지만, 어디 계획대로 된다면 그게 이야기가 되고 재밌는 소설이 되겠는가.

뭔가 제대로 되려는 찰나에 마치 갑툭튀처럼 케빈의 양아버지인 마사이족 치유사 '소 올레 음바티안'이 스웨덴에 등장한다.

문명의 혜택이라고는 전혀 모르고 자랐고, 너무도 정직한 성격의 소유자인 그는 어쩌다 보니 의도치 않게 '달복주(달콤한 복수 주식회사)'의 계획에 엄청난 타격을 준다.

그럼에도 그는 자신의 소신을 굽히지 않고, 이 때문에 후고는 머리가 아프지 않은 날이 없다.

 

허, 거기다 빅토르 역시 만만치 않은 상대다.

복수 대상이 쉽게 당한다면 또 재미가 없을 텐데, 빅토르 이 사람, 머리도 좋고 운도 있는지 달복주의 계획대로 움직여주지 않는다.

 

-

소설에는 '이르마 스턴'이라는 표현주의 미술의 거장이 등장한다.

사실 처음에 읽을 때만 해도 '이르마 스턴'도, 마사이 족의 이야기도 그저 잠시 스쳐가는 이야기인가 싶었다.

그도 그럴것이, 스웨덴 스톡홀름과 아프리카 사바나의 마사이족이라니, 또 동시대도 아닌 이전 시대의 화가의 이야기라니, 그 내용들이 서로 너무 동떨어져 보였던 것이다.

오, 그런데 그 이르마 스턴과 마사이 족이 연결되고, 스톡홀름과 사바나가 연결되어 잘 짜여진 이야기가 완성된다.

 

처음에는 도대체 이야기가 어떻게 연결되는 건지 감이 잡히지 않아 페이지가 더디게 넘어갔는데, 어느 시점부터는 페이지가 말 그대로 날개돋친 듯 술술 넘어갔다.

거기다가 마사이족 치유사인 '소 올레 음바티안'이 너무 재미있고 매력이 넘치는 사람인 거였다.

그가 자신의 마을에서 스톡홀름까지 오는 여정도 마치 코미디처럼 재밌다고 생각했는데, 그의 직진 성격과 매력은 그 뒤에도 끝없이 이어지고 이어졌다.

 

-

복수라는 소재를 이렇게 즐겁고 유쾌하게 잘 버무려 정말로 달콤하고 맛있는 식탁이 차려졌다.

기상천외하고 어디로 튈지 모르는 매력적인 캐릭터들과 이야기라는 맛있는 반찬까지 더해지니 한동안은 이 달콤한 식탁이 자주 생각날 것 같다.

 

 

 

+

참 깨알같은 설정으로, 서울에서 2천 500만원짜리 복수를 의뢰한 부유한 과부도 나온다.

작가가 한국에 애착이 있어 보여서 정말 마지막까지 즐겁게 읽을 수 있었다.

 

 

 

하지만 그 일을 하는 게 정말 그렇게 재미있을까?

복수는 성장 가능성이 큰 비지니스라는 사실을 후고는 처음부터 알고 있었다.

만일 누군가가 누군가의 발을 밟게 되면, 밟힌 사람은 밟은 사람이 발 전체를 잃어야 마땅하다고 느낀다.

그다음에는 발이 없게 된 사람이 그렇게 만든 사람의 머리가 날아가기를 원한다.

이 모든 것은 분명히 돈을 가져다줄 수는 있었지만 더 나은 세계를 위한 의미 있는 기여라고 할 수는 없었다.

사실은 맛나 풍미의 마멀레이드만큼도 의미 있지 못했다.

 

_ 463쪽

 

 

 

※ 출판사로부터 지원받은 도서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