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구석 미술관 2 : 한국 - 가볍게 시작해 볼수록 빠져드는 한국 현대미술 방구석 미술관 2
조원재 지음 / 블랙피쉬 / 2020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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쉽고 재미있게 서양미술에 대해 알 수 있었던 <방구석 미술관>에 이어, 이번엔 한국 미술의 거장들과 작품을 만날 수 있는 《방구석 미술관 2 : 한국》이 출간되었다.

 

한국미술가들에 대해서는 잘 알지 못해서 책이 어렵게 느껴지진 않을까, 처음에는 괜히 고민했다. 유명한 작품 외에는 미술에 대해서 잘 알지 못하는데, 한국 미술이라고 할 때는 떠오르는 게 많이 없었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걱정했던 내 마음을 비웃기라도 하듯, 책을 다 읽고 난 지금은 이 매력적인 한국 미술가 10인에 대한 애정이 샘솟는다.

"반 고흐는 아는데 왜 김환기는 모를까?"

 

 

《방구석 미술관 2 : 한국편》에는 이중섭, 나혜석, 이응노, 유영국, 장욱진, 김환기, 박수근, 천경자, 백남준, 이우환 등 10인의 한국 화가가 나온다.

이 10분 중에서 내가 아는 분은 이중섭, 나혜석, 박수근, 천경자, 백남준... 이 5분 뿐... 그것도 그냥 이름을 들어본 적 있다는 정도이지 잘 안다고 보기도 어려웠다.

 

서양의 화가인 고흐나 밀레, 모네, 클림트 등은 알면서 왜 한국 화가에 대해서는 이리도 무지했을까...?

 

 

 

소를 사랑한 화가 '이중섭', 부유한 가정에서 태어나 그림을 그렸으나 한국전쟁이라는 시대의 불운으로 그는 가난했고 사랑하는 가족과도 생이별을 했다. 그럼에도 다시 만날 가족을 위해 그림에 대한 끈을 놓지 않았던 그였지만, 혼탁한 시대는 그의 그런 꿈을 꺾어 버렸다.

 

한국 최초의 여성 서양화가이자 원조 신여성이었던 '나혜석', 그녀 역시 부유한 환경에서 자라며 근대교육을 받았기에 시대의 모순을 더 빨리 느꼈고, 붓과 펜으로 신여성을 외쳤다.

일과 육아를 병행하며 열심히 자신의 꿈과 기량을 펼치려던 그녀는 세계일주를 하며 새로운 문물을 접하지만 독이 된 만남으로 가족과도 떨어지고 사회에서도 버림받는다.

 

한국 최초의 월드 아티스트 '이응노', 그는 일제강점기 비참한 시대 상황 속에서 서화를 시작으로 미술계에 입문한다.

그는 고정된 문화를 그대로 답습하지 않고 서양화와 동양화를 접목시키고, 회화를 그리는 방식도 변화시키며 그림을 그린다.

또 밥 먹을 돈도 없을 만큼 궁핍한 상황에서는 신문, 잡지 등을 주워와 잘게 찢어 그림을 그려 '서예적 콜라주'라는 자신만의 조형언어를 만들어 낸다.

그러나 후에 간첩 화가로 낙인찍혀 조국에 의해 버려진 그, 그래서 타국에서 맞이한 그의 마지막은 안타깝고 슬펐다.

 

한국 추상미술의 선구자 '유영국', 예술가에 대한 이미지를 단번에 깨버린 그는 사업 천재였단다. 당시 생소했던 추상미술을 발빠르게 선택했던 그, 그러나 자신이 원하는대로 자유롭게 미술을 할 수 없었던 시대 상황 때문에 어부 생활도 했지만 결국 다시 추상 미술의 세계로 돌아간다.

사실 나는 추상미술은 좀 어렵다. 보이는 대로 느끼고 싶은데, 추상미술은 무얼 말하고자 하는지 조금 감이 안 잡힌달까...

 

아이의 낙서처럼 심플한 그림을 그린 '장욱진', 돈에 대한 관심 없이 오로지 예술만을 추구했던 그는 평생 수표가 뭔지도 몰랐다고 한다. 한국전쟁으로 그림을 그리지 못한 상황에서 폭음에 빠지기도 했지만 역시나 그림을 그려야만 살 수 있었던 그. 다행히도 그의 옆에는 그를 지지하는 아내가 있었고, 그녀는 그를 지지하고 보필한다.

둘째 형구가 태어난 후 그의 그림에 아이와 가족이 자주 등장했다고 하는데, 그림들이 단순해 보이면서도 따뜻해서 이 책 속에서 소개된 화가 중 가장 내 마음에 남았다.

 

한국에서 가장 비싼 화가 '김환기', 그는 사랑하는 이와 결혼하기 위해 이름까지 바꾼 부인 '김향안'과 평생 애정과 신뢰가 가득한 생활을 했다.

서울 부암동에 있다는 '환기미술관'에 언젠가는 꼭 방문해 보고 싶다는 생각을 해 본다.

 

 

서민을 친근하게 그려온 국민화가 '박수근', 그림을 그리며 미술교사로 소박하게 살던 그는 한국전쟁으로 가족들과 떨어졌지만 기적처럼 아내와 아이들이 서울로 오고 가족을 지키기 위해 다시 그림을 그린다. 그렇게 평범한 서민들의 다채로운 모습을 그리기 시작한 그, 그의 그림 속에서 평범한 서민들은 부처로 승화된다.

 

독립적 여인상을 그린 화가 '천경자', 사랑에는 실피했지만 그 시련 속에서 그녀는 뱀을 그리기 시작했고, 마침내 서른다섯 마리의 뱀이 그려진 '생태'로 유명세를 얻는다. 홍익대 교수로 안정된 생활을 이어가던 그녀는 슬럼프를 겪게 되고 다시 뱀을 그리고 세계여행을 시작한다.

그녀의 그림 속 여성들은 왠지 쓸쓸해 보인다.

그녀의 유명한 작품들은 여인의 모습이 많은 것 같다. 그러고 보니, 뉴스에서 그녀의 이름을 접한 적이 있다.

 

비디오아트의 선구자 '백남준', 그는 처음부터 미술을 시작한 게 아니라 음악을 먼저 시작했다고 한다. 음악을 공부하며 서양의 전위적 음악가 '쇤베르크'에 대해 알게 되고, 쇤베르크의 전위적 음악을 뛰어넘고 싶어 유학을 간 서독일에서 다른 전위적 예술가들을 만나게 된다.

재미있는 사실은, 최초의 TV 작품을 만들기 위해 13대의 TV가 필요했던 그가 마지막으로 송금받은 돈을 주식에 투자했고 그 주식이 짭잘한 수익을 안겨줘 작품을 만들 수 있게 되었다고 한다. 주식이 잘못 되었으면... 에고, 이런 훌륭한 예술가를 못 만날 수도 있었겠다.

사실 지금 내가 그의 작품을 본다고 해도 고개를 갸우뚱거릴 듯 하긴 한데, 저렇게 이른 시기에 독창적이고 새로운 걸 창조하고 노력하다니, 예술가는 정말 아무나 하는 게 아니라는 걸 다시금 깨달았다.

그렇지만 'TV첼로'는 너무 신기하고 인상적이었다.

 

돌조각을 예술로, 모노파 대표 미술가 '이우환', 그는 철학자이자 미술가였다. 어린 시절에는 문학가를 꿈꾸었지만, 삼촌의 병문안으로 가게 된 요코하마에 남게 되고 철학과에 입학하게 된다.

그는 후에 글로 당시의 화두에 대한 견해를 밝히게 되고, 그 글은 일본미술계에 센세이션을 일으킨다.

그의 작품은 고정되고 완성된 어떤 한 형태가 아니라, 누가 언제 어떤 장소에서 하느냐에 따라 새롭게 창조되기 때문에 작품의 제작연도도 '1969/2013'과 같이 쓰여있다고 한다.

아, 어렵다. 그런데 흥미롭기도 하다.

 

- ✍

자신의 한계와 기존의 한계를 뛰어넘기 위한 예술가들의 창조성과 노력은 정말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들은 새로운 창조와 변화를 서양 관점에서 보지 않고, 우리 것을 융합시키기 위해서도 많은 노력을 했던 분들이었다.

어렵고 힘든 고통의 상황에 놓이더라도 자신의 그림을 놓지 않고, 유학을 가고 타지에서 생활하면서도 한국적 미를 추구하기 위해 노력했다.

 

방구석에서 그동안 알지 못했던 한국미술에 대해 좋은 공부가 된 뜻깊은 시간이었다.

책을 통해 이제 겨우 10분의 한국 현대 화가들에 대해 알게 되었다. 더 많은 화가가 계실 텐데, 앞으로는 더 관심있게 바라볼 수 있을 것 같다. 이 책이 그 시작이 된 것 같아 기분이 새롭고 뿌듯하다.

그리고 지금의 이 어지러운 코로나 상황이 사그라들면, 이 분들의 작품을 보러 가고 싶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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