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들 도키오 블랙 앤 화이트 시리즈 89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문승준 옮김 / 비채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다쿠미와 레이코의 아들 도키오는 '그레고리우스 증후군'이라는 희귀병을 앓고 병상에 누워있다.

'그레고리우스 증후군'은 레이코 집안의 유전병으로 레이코 역시 외삼촌 역시 병으로 죽었다. 결함 유전자가 x염색체에 내포되어 있어 남성의 경우 증세가 나타날 확률이 높았던 것이다.

레이코는 이런 이유로 다쿠미의 청혼을 거절했지만 결국 승낙하고, 아이 역시 갖지 않기로 했지만 도키오를 임신했을 때 다쿠미와의 상의 끝에 결국 낳기로 결정한다.

건장하게 잘 자라던 도키오는 중학교 졸업 직전부터 몸에 이상이 나타났고, 곧 손가락조차 움직일 수 없는 상태에 이른다.

도키오의 생명의 불이 얼마남지 않은 어느 밤, 다쿠미는 레이코게 도키오가 스물세 살의 자신을 만나러 시간을 거슬러 왔었다라고 이야기한다. 

 

한방을 터뜨릴 거라며, 머리 쓰는 일을 할 거라며 도통 제대로 된 일도 하지 않고 어느 곳에도 정착하지 못한 채 제멋대로 살아가던 다쿠미는, 또다시 일을 그만둔 어느날 아사쿠사 하나야시키에서 수수께끼 같은 청년 도키오를 만난다.

다쿠미는 자신에 대해 많은 걸 알고 있는 도키오를 친모 쪽에서 보낸 사람이 아닐지 의심하면서도 왠지 그가 친숙해 내칠 수가 없었다. 그렇게 다쿠미는 도키오를 자신의 집에서 지내게 한다.

당시 다쿠미는 지즈루와 사귀고 있었는데, 지즈루가 어렵게 마련한 경비원 일자리 면접을 또 제대로 보지 않은 채 지즈루를 실망시키고, 그렇게 지즈루는 쪽지만 남긴 채 다쿠미의 곁에서 바람처럼 사라져버린다.

지즈루가 떠났다는 걸 믿을 수 없는 다쿠미는 그녀가 일한 술집을 찾아가고, 그 곳에서 마주친 검은 양복의 이상한 사람들도 그녀를 찾고 있다는 걸 알게 된다.

그렇게 다쿠미와 도키오는 지즈루를 찾아 오사카로 향하고 많은 일들을 겪게 된다.

 

다쿠미는 친모에게 버림받았다는 생각에 세상 모든 것에 불평불만이 많고 세상탓을 하는 한심한 캐릭터다. 제대로 건실하게 일하려는 노력보다는 한방을 노리고 쉽게 흥분하고 폭력을 휘두르기도 하는 인물이다.

그렇기에 지즈루를 찾고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도 그는 깊게 생각하지 않고 앞뒤 고려하지 않은 채 홧김에 일을 저지르는 경우도 많다.

도키오는 그런 다쿠미를 안타까워하며 조언을 하고, 때로는 행동을 하면서 그를 좋은 방향으로 이끌려고 노력한다.

철딱서니 없는 아빠를 철든 아들이 나쁜 길 안 들게 계속적으로 케어하고 있는 모습이랄까.

그렇게 철없고 대책없고 꿈없고 희망없던 다쿠미는 도키오와 함께 하는 동안 점점 변화한다.

 

도키오는 끝없는 애정과 노력으로 철없는 아빠를 변화시키고, 다른 이들을 위해 자신의 행복했던 시간도 희생한다.

비록 짧은 생을 살았지만, 도키오는 누구 아들인지 정말로 멋지고 훌륭한 감동 그 자체였다. 

 

이렇게 따뜻한 히고시노 게이고라니,

이렇게 따뜻한 SF+스릴러+미스터리+감동을 주는 소설이라니.

나의 삶을 바꾼 미래에서 온 나의 아들 도키오.

아사쿠사 하나야시키에서 기다릴게.

 

나는...

미야모토 다쿠미 씨, 당신 아들이야. 미래에서 왔어. _ p. 322

 

 

죽음을 앞둔 인간의 마음을 알기나 해? 헛소리 좀 작작 해. 불길이 코앞까지 닥쳤다고.

그런 때에 당신은 미래라는 말을 쓸 수 있을 것 같아?

미래를 느낄 수 있다는 말이 그냥 나올 것 같으냐고.

좋아하는 사람이 살아 있다고 확신할 수 있으면, 죽음 직전까지도 꿈을 꿀 수 있다는 말이라고. 당신 아버지에게 어머니는 미래였어.

인간은 어떤 때라도 미래를 느낄 수 있어. 아무리 짧은 인생이어도, 설령 한순간이라 해도 살아 있다는 실감만 있으면 미래는 있어.

잘 들어. 내일만이 미래가 아냐. 그건 마음속에 있어.

그것만 있으면 사람은 행복해질 수 있어. _ p. 396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