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 나의 순정 - 그 시절 내 세계를 가득 채운 순정만화
이영희 지음 / 놀(다산북스) / 2020년 3월
평점 :
품절


 

'순정만화'란 단어만 봐도 아련하고 그리운 느낌이 드는 건, 내가 이제 순정만화를 한창 읽던 10대를 훨씬 지난 시기를 살고 있기 때문일까.

나의 10대를 새록새록 떠오르게 한 책 《안녕, 나의 순-정》을 읽다 보니, 마치 그 시절의 내가 된 듯 두근거리고 설렌다.

《안녕, 나의 순정》속에는 작가가 엄정히 선정한 추억의 만화 15편이 소개된다. (죄송합니다. 사실은 작가님은 이 책에서 다루지 못한 만화들에 대해서 아쉬움을 표하셨습니다.^^;;)

작가의 어느 시절 한 몫을 톡톡히 담당했던 그 작품들은 때로는 작가를 '지금 여기'가 아닌 다른 세계로 데려가 주기도 하고(굿바이 미스터 블랙), 때로는 자신에게 닥친 운명에 맞서 싸우는 강인한 여성의 모습에 반하기도 하고(아르미안의 네 딸들), 때로는 현실에는 없는 외모 출중에 다정다감한 남자들이 대거 등장해 현실 연애를 꼬이게 만든 주범(점프트리 A+)이 되기도 한다.

인생에서 어떤 쓸쓸함의 시간이 닥쳤을 때 계속 펴보게 되었던 만화(호텔 아프리카)도 있고, 편협하고 획일적인 교육 아래에서도 세상에는 다양한 방식으로 살아가는 소수들이 있고 어떤 삶이나 사랑의 형태도 모두 옳다는 넓은 시야를 갖게 해준 만화(폐쇄자)도 있었다.

 

나는 여기 소개된 작품 중에서 '굿바이 미스터 블랙', '아르미안의 네 딸들', '불의검', '호텔 아프리카', '인어공주를 위하여', '네 멋대로 해라', '오디션', '다정다감'을 좋아했다.

이은혜 작가님의 작품 중에서는 '블루'를 좋아했다. 한없이 우울한 그 가슴아픈 사랑의 느낌이 좋았다. 그 나이에는 그런 감정을 알지도 못했으면서도 말이다. 그 시절엔 만화 속 문장들은 한없이 끄적이고 끄적였다.

이미라 작가님도 참 좋아했었는데, '인어공주를 위하여'는 몇 번이고 봤던 기억이 난다. 그 만화로 인해 서지원, 이슬비, 휘인 등의 이름을 마음에 담았다. 나는 생각해 보면 그 당시부터 '휘'자가 들어간 이름을 좋아했던 것 같다.

당시 나에게 제일 위대해 보이고 멋져 보이는 사람들은 만화 작가였다. 내가 느낀 만화라는 건, 그림도 예쁘고 내용도 좋아야 하고 대사들도 가슴 저미게 공감이 가야 하는데, 그 모든 걸 해내는 사람들이 바로 만화 작가였기 때문이었다.

돌이켜 생각해 보면, 역시 나의 10대도 순정만화로 시작해 순정만화로 끝난 그런 소녀소녀한 아름다운 시절이었구나.

격주 만화잡지인 윙크, 댕기 등이 나오면 바로 구입해서 친구들과 돌려봤고, 재미있는 만화들은 서로 추천하고 돌려보고 이야기를 나눴다.

라떼는 말이야~, 드라마의 멋진 남주에게 가슴이 두근거리듯이 당시엔 순정만화 속 남주에게 내 마음을 모두 주었던, 그런 시절이었지. 훗훗.

학교에서 성적을 잘 받으면 그 점수를 빌미(?)로 엄마에게 만화책을 사 달라고 조르기도 하고, 어느 날은 무슨 잘못으로 엄마에게 흠씬 야단을 맞은 날이었는데 울고 있는 내가 불쌍했는지 엄마가 만화책을 사준 적도 있었다.

그렇게 내 삶의 한 부분에 자리했던 소중했던 그 만화들, 그리고 그 추억들. 삶에 치여 살아가느라 잠시 잊어버린 그 소중한 기억들을 이 책을 통해 떠올릴 수 있었다.

너무나 반가웠던 그 시절의 소중한 '순정'을 끄집어 내 준 《안녕, 나의 순정》. 작가의 말대로 나는 이 '순정'들이 퍽 반가웠고, 그것들로 인해 무척이나 행복해졌다.

그리고 어린 시절 만화 속에서 봤던 그 멋진 문장들 덕분에 그 때도 지금도 앞으로 나아갈 용기와 희망, 위로를 얻는다.

반가웠어, 나의 순정!!!!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