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자와 나오키 4 - 이카로스 최후의 도약, 완결 한자와 나오키
이케이도 준 지음, 이선희 옮김 / 인플루엔셜(주)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은행원 한자와 나오키의 통쾌한 한방을 다룬 《한자와 나오키》의 완결편인 4권이 출간되었다.

늘 은행과 관련한 외부의 적, 그리고 내부의 적과 싸워 온 한자와지만, 이번에 상대해야 할 적은 진심으로 역대 최강이다. 이번 싸움은 단순 기업이나 은행의 상부가 아니라, 정부와 정치인이 그 상대이기 때문이다.

도쿄중앙은행 영업2부 한자와 차장은 어느날 부장 나이토의 호출을 받는다. 심사부에서 담당하던 'TK항공 재건' 업무를 한자와가 맡으라는 것. 원래 이 업무를 담당하던 심사부의 소네자키는 싫어하는 한자와가 자신의 업무를 맡게 되자 화가 치밀지만 어쩔 수 없다.

한자와는 TK항공 가미야 이와오 사장과 야마히사 노보루 재무부장을 만나보지만, 그들은 확고하게 이 사태를 해결해 보겠다라는 의지는 없고 그저 은행에서 대출 승인을 해 줘서 이 상황을 타개하기만을 바랄 뿐이었다.

- p. 26

문제는 TK항공에서 사업계획서가 단지 종잇장 정도의 무게밖에 없다는 겁니다. 어쩌면 금융기관으로부터 지원금을 타내기 위한 도구라고 할 수 있겠지요. 자신들이 계획하고 약속한 것을 지키려는 의지도 없고, 한마디로 말해서 위기감이 눈곱만큼도 없습니다.

그러나 상황이 좋아질 기미가 보이지 않자 TK항공 측에서도 한자와가 제시한 수정재건안을 받아들였고, 관련 회의(유식자회의)에서 확정된 수정재건안을 바탕으로 재건을 시작하려 하고 있었다.

한편, 중의원 선거에서 진정당이 압도적으로 승리한 후 국토교통성 대신으로 임명된 '시라이 아키코'는 기존 유식자회의에서 확정된 위 TK항공 수정재건안을 전면 백지화하겠다라고 선포하고 'TK항공 회생 태스크포스'를 발족한다.

그리고 TK항공 회생 태스크포스의 본부장 노하라 쇼타 변호사는 채권 은행들을 불러 70% 채권 탕감 요청을 한다.

은행이 제시한 재건안에 대한 검토나 담당자의 설명을 듣는 절차 없이 그들은 자신들의 계획을 막무가내로 밀어 붙이고, 이유나 법적 근거를 묻는 한자와에게 정부의 뜻, 즉 국토교통성의 뜻이라며 고압적 태도를 취한다.

한자와는 TK항공이 충분히 재건안대로 한다면 회생이 가능함에도 은행의 채권을 포기하라는 것은 말도 안 된다며 거절의 뜻을 밀고 나간다.

그러나 은행 상부의 몇몇 임원들은 이 채권 포기를 긍정적으로 검토하라고 지시하고, 한자와는 그 이면에 무언가 비밀이 있음을 직감한다.

- p. 52

기업의 운명을 정치의 도구로 삼는 자들이 어떻게 TK항공을 회생시키겠는가.

이번 상대는 대출을 실행한 상대 기업이 아니라, 정부와 정치인이다. 새롭게 정권을 잡은 정당은 기존 정권에서 승인된 수정재건안을 정면으로 반박하고 자신들의 입지를 세우기 위해 이 상황을 이용한다.

그러나 단순히 기존 정권에 대한 부정뿐 아니라 이면에는 자신들의 이권이 더 얽혀 있었다.

실체를 정확히 파악하고 더 나은 상황을 위해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단지 자신들에게 유리한 상황을 만들기 위해 은행과 재건을 필요로 하는 기업을 압박한다.

또 겉으로는 깨끗한 정치를 표방하지만 뒤로는 자신의 이권을 더 늘리고 지키기 위해 노력한다. 나쁜 놈들...

이 큰 상대에 대적하기에는 한자와는 일개 은행원일 뿐이었지만, 그 은행원으로서의, 뱅커로서의 자신의 위치와 역할을 알기에 그 많은 압박에도 결코 굴하지 않는다.

은행원으로서의, 사람으로서의 기본 원칙을 지키고 미심쩍은 부분은 끝까지 파헤친다.

- p. 228

원래 대의에 따르기보다 거역하는 편이 훨씬 어려운 법이지.

하지만 여신 소관부서의 일은 합리적이고 올바른 결론을 이끌어 내는 거야. 만약 임원회의에서 의도적으로 잘못된 결론을 올린다면, 그건 우리의 존재를 부정하는 일이지. 위쪽에 잘 보이기 위해 결론을 왜곡할 수는 없어.

- p. 372

내가 이대로 물러설 것 같아? 상대가 대신이든 의원이든 상관없어.

이번에 완벽하게 결론을 짓겠어. 당하면 두 배로 갚아줘야지.

사람은 여러 가지 이유로 과거의 잘못에서 눈을 돌리려고 한다. 어쩌면 단순히 내 자신의 보신을 위해서, 아니면 조직을 위한다는 명목으로...

하지만 진정으로 자신을 위하고, 조직을 위한다는 것이 무엇인지 다시금 생각해 봐야 하지 않을까.

한자와 나오키에게 열광한 건, 단지 그가 통쾌하게 상대방을 무너뜨리기 때문만은 아닐 것이다.

그가 옳은 방향을 향해서 올바른 방법으로 나쁜 놈들의 부당한 행동에 대항한다는 점, 그 나쁜 놈들이 아무리 자신보다 높은 지위에 있더라도 잘못된 것은 잘못되었다라고 당당하게 말한다는 점, 그렇게 최선을 다해 자신의 맡은 업무를 해 나간다는 점, 한자와의 그러한 행동과 소신 덕분에 우리는 그에게 열광하고 그에게 빠져 들었다.

직장인의 비애를 느끼다가도 그를 통해 무한한 통쾌함과 기쁨을 느낄 수가 있었다.

한자와 나오키 3, 4편을 원작으로 한 드라마 <한자와 나오키 시즌 2>가 4월 경 일본에서 방영된다고 하는데, 기회가 된다면 보고 싶다는 생각도 든다.

4편을 마지막으로 세상의 부조리를 향한 은행원 한자와 나오키의 통쾌한 한 방을 더 이상 볼 수 없을 거라고 생각하니 아쉽다. 그래도 그동안 그의 정당하고 통쾌한 여정 덕분에 행복하고 즐거운 시간이었다.

아쉽지만 이젠 그를 보내줘야 할 시간이 온 것 같다.

- p. 124

어떡하긴 뭘 어떡해?

지금은 내가 옳다고 믿는 일을 하는 수밖에 없잖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