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 - 한국의 땅과 사람에 관한 이야기 대한민국 도슨트 3
최성환 지음 / 21세기북스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국의 땅과 사람에 관한 이야기, <대한민국 도슨트>의 세번째 지역은 바로 《목포》였다.

몇년 전에 출장으로 한번 간 적이 있을 뿐, 목포에 대하여는 사실 잘 모른다. 경상도 출신인 나에게 전라남도 목포는 심리적으로도 좀 먼 듯한 느낌이었으니까.

 

 

내가 처음에 가지고 있는 목포에 대한 정보는, 전라남도이고, 사투리가 엄청나게 걸쭉하다(조금 무서울 정도로)는 것 정도였다. 전라북도는 사투리가 덜한데, 전라남도는 사투리가 좀 심하네, 정도의 정보랄까...

 

 

그런 무지한 나에게 목포 토박이 역사학자가 안내해 주는 목포의 역사적 의미가 깃든 현장들은 그 자체로도 숙연하고 또 매력적이었다.

전남 근대문화 1번지이자 예향의 도시 <목포>, 우리가 몰랐던 진짜 목포를 만날 수 있는 소중한 책이었다.   

 

 

저자는 '강과 바다가 만나는 목에 자리한 포구'라는 의미를 가진 목포는 1897년 국내에서 네번째로 개항된 도시로, 목포 개항 후 11일이 지난 1897년 10월 12일에 국호가 '대한제국'으로 변경되었고, 따라서 목포의 개항은 대한제국의 꿈과 그 시대를 함께 했다는 측면에서 기존의 개항과는 다른 차별성이 있다라고 설명한다.

개항 이후 전남을 대표하는 항구 도시로 성장한 목포는, 일제강점기 식민지 항구로서의 수탈성과 새로운 문물 보급 거점으로서의 근대성이 혼합된 사회상을 보인다.

그래서일까, 목포에 형성된 근대문화 가운데는 전남지역에서 최초이거나 사회문화적으로 중요한 의미를 갖는 것들이 많다라고 한다.

전남 근대문화 1번지라는 이름에 걸맞게 전남지역에서 가장 먼저 목포에 근대교육기관과 병원 시설, 교회와 천주교 성당 등이 보급된 것이다.

지금도 목원동 일대에는 근대문화 발달과정을 살필 수 있는 양동교회, 북교초등학교, 청년외관, 우체사와 감리서 터 등 근대 골목길이 원형대로 잘 보존되어 있다라고 한다.

 

 

 

또 몰랐던 사실이 있었다.

목포가 바로 예향의 도시였다는 것!

목포가 배출한 유명 예술인들이 많고, 예술을 즐기는 시민 문화도 일찍부터 발달했다고 한다.

우리도 들어본 적 있는 '사의 찬미'의 주인공 김우진도 목포 출신의 예술인이라고 한다.

또, 몰랐던 사실!

바로 근대도시 목포가 바다를 막는 간척을 통해 도시를 건설하였다는 점이다.

저자는 목포에서 태어나 자란 토박이에다, 한국지방사를 전공한 역사학자인만큼 목포의 곳곳에 얽힌 역사적 사실에 대하여 자세하고 충실한 설명도 덧붙인다.

충무공 이순신 장군과 관련된 유적지, 근대건물의 변천사, 오랜 세월 한자리를 지켜온 상인들에 대한 이야기까지 목포를 살아가고 거쳐간 사람 이야기도 빼놓지 않는다.

슬로시티 <목포>에서는 요즘 유행하는 레트로 감성의 여행부터, 일제강점기 시대의 암울했던 사회상을 제대로 느낄 수 있는 역사여행, 그리고 맛이 넘쳐나는 먹방여행까지 다양한 즐길거리가 넘쳐난다.

대한민국 도슨트 시리즈 <목포>를 통해 관광지를 단순히 훑고 스쳐 지나가는 일반적인 관광이 아닌, 역사적 사실과 사람사는 이야기가 넘쳐나는 진짜 여행을 경험하길 바라며...

물론 나도 여행계획을 세워 볼 예정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