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곱 개의 회의 블랙 앤 화이트 시리즈 86
이케이도 준 지음, 심정명 옮김 / 비채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자와 나오키> 시리즈로 최고의 재미를 주었던 이케이도 준 작가의 신작 《일곱 개의 회의》를 만났다.

이번 이야기 역시 전쟁터 같은 직장 내에서의 이야기를 다루는 만큼 어떤 통쾌한 재미와 공감을 전달해 줄지 기대가 되었다.

 

이 곳은 대형기업인 소닉의 자회사인 중견기업 '도쿄겐덴'이다. 엄격하고 목표 완수를 못하는 이에겐 가차없는 기타가와 영업부장을 필두로 엘리트이자 최연소과장인 사카도 영업1과장, 만년 실적 부진을 겪고 있는 하라시마 영업2과장, 그외 영업과장들 등이 열심히 발로 뛰며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그런데 이런 영업부에서 이질적인 한 사람이 있었으니, 바로 만년 계장인 야스미 다미오이다. 일명 핫카쿠 계장이라 불리는 야스미는 영업1과 소속으로 기타가와 영업부장과 동갑인데다 입사 동기라서인지 회의시간에도 당당히 졸고, 일도 열심히 하지 않아 많은 직원들의 빈축을 사는 사람이다.

그런 핫카쿠를 계속 참아내는 듯 했던 사카도 과장은 어느날 회의가 끝난 뒤 참지 못하고 그를 향해 분노와 질책을 쏟아낸다.

그런 사카도 과장을 본 직원들은 일어날 일이 일어났다 정도로만 생각했지만, 그후 상황은 이상하게 흘러간다. 사카도가 '직장 내 괴롭힘 방지 위원회'에 회부된 것! 거기다 위원회에서 사카도의 괴롭힘이 인정되어 사카도는 인사 대기 발령을 받는 처지가 된다. 엄청난 실적을 자랑했던 사카도의 갑작스런 몰락에 직원들은 당황한다.

그렇게 사카도가 직무에서 배제되고 영업1과장에 하라시마가 내정되고, 사카도는 힘이 되어 주지 못해 미안하다는 하라시마에게 말한다.

 

- p. 41

회사에 필요한 인간 같은 건 없습니다. 그만두면 대신할 누군가가 나와요. 조직이란 그런 거 아닙니까.

 

사실 엄청나게 공감했다. 아마도 보통의 회사에서 직원들은 자신이 회사의 소모품 정도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지 않을까. 잘한 것에 대한 격려나 처우개선보다는 못한 것, 잘못된 것에 대하여 더 가차없는 것이 회사라는 조직이니 말이다. 거기다 사카도는 엄청난 실적으로 회사에 큰 이익을 가져다 준 사람 아닌가. 핫카쿠가 어영부영 쉬엄쉬엄 일할 때 엄청나게 성실히 회사를 위해 일한 것은 사카도 아닌가 말이다.

 

앗, 그런데 이 사건에는 보이지 않는 진실이 있었다.

하라시마는 핫카쿠에게 숨겨진 진실을 들은 후에는 일련의 괴롭힘 고발 사건과 사카도에 대한 회사 내 처분에 대하여 이해할 수 밖에 없었다.     

 

책 속에는 직장 내의 다양한 유형의 사람들이 나온다.

발로 뛰는 영업부 외에 경리부, 고객실, 단순 사무를 보는 직원에 이르기까지 직장 내 여러 사람의 입장에서 이야기를 진행해 가며 숨겨진 추악한 진실에 한발 한발 다가선다. 물론 회사를 위해(물론 이러한 방법이 회사를 위하는 것인지에 대하여는 각자의 의견이 다르겠지만...) 분투하는 직원도 있지만, 상대방을 곤경에 빠뜨리기 위해 일부러 그의 일을 캐내려는 자들도 있다.

 

결국 밝혀지는 비밀은 상당한 무게로 다가왔다. 시작은 실적을 올리고 회사의 이익을 도모한다는 것이었겠지만, 그 결과의 무게는 상당했다. 회사를 위한다는 마음 - 어쩌면 그것보다는 자신의 실적을 하나라도 더 올리겠다는 마음이었겠지만 - 하나로 전체적인 결과를 고려하지 않은 채 불순한 마음을 먹었고, 그 결과는 개인 한 사람의 문제로 끝나지 않았다. 시작은 작은 나사였지만 그 결과는 회사를 흔들 정도의 위력으로 다가왔으니 말이다.

 

나라면 어떻게 했을까...

책을 읽으면서 여러 번 들었던 생각이었다.

실적 때문에 그렇게까지 해야 했을까, 또 회사의 비밀을 알게 되었을 때 회사의 안녕과 공공의 안전 중 어떤 것을 선택할 수 있을까 등 어느 것 하나 쉽게 답할 수 있는 것은 없었다. 물론 답은 정해져 있지만 말이다.

 

직장 내 다양한 군상들의 모습, 조금씩 벗겨지는 사카도 경질의 진실, 사카도 건 외에도 회사 내 축적되어 있던 다른 부정까지 책을 덮는 순간까지 눈을 뗄 수 없게 만들었다.

이야기 자체의 재미뿐만 아니라 직장인이라면 느낄 법한 공감 대사들까지 어느 하나 빠지는 것이 없는 최고의 엔터테인먼트 소설이었다.

전쟁터 같은 회사에서 제대로 일한다는 것, 그리고 살아남는 것에 대하여 생각해보게 하는 책, 재미와 의미 두가지 모두를 느낄 수 있는 책을 원한다면 이 책을 펼쳐 보시기를...

 

- p. 469

궁지에 몰렸을 때 인간은 변해. 자신을 지키기 위해 거짓말을 하지.

너도 압박에 못 이겨 부정을 허용했어. 똑같은 거 아니야? 누구에게나 괴로운 사정은 존재하기 마련이야. 하지만 그게 부정을 저지르는 이유가 되진 않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