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쩌다 간호사 - 가벼운 마음도, 대단한 사명감도 아니지만
간호사 요 지음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른이 되어 생계 등을 위해 직업을 가지고 생활하다 보면, 유독 힘들어 보이는 직업들이 있다. 물론 모든 직업을 가진 사회인은 각자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해 일하기 때문에 대부분은 다 힘들다. 그래도 개인의 생명에 관련되는 등의 일을 하는 사람들을 보면, "아, 진짜 사명감 없이는 못 해내겠구나..."라는 생각이 들 때가 많다.

이 책의 주인공인 '간호사'도 그렇고, 자신의 목숨을 걸고 화재 현장에 출동하는 소방관도 그렇다.

(우선은 생각나는 직업들이 그렇다.^^)

 

이 책은, 병원에서 수많은 우여곡절을 겪으며 열악한 근무 환경을 버텨 낸 대형 병원 5년 차 간호사의 리얼 근무 이야기이다.

대형 병원을 생각하면 시도때도 없이 응급 환자가 들어오고, 바쁘게 움직이는 의사와 간호사의 모습이 떠오른다. 심각한 응급환자일 경우라면, 단순히 바쁘다라는 표현으로 부족할 정도로 정신없는 상황이 벌어질 것이다.

또 24시간 불을 밝히는 응급실이 있어, 병원 근무자들은 3교대로 일하면서 낮밤이 바뀐 빡신 근무를 해 나간다.

 

작가는 밤근무를 마치고 초췌한 모습으로 퇴근하면서, 아침 출근길에 나서는 회사원들을 마주친다. 그저 보통 사람처럼 아침에 출근하고 저녁에 퇴근하는 '일반적인 근무'가 그녀에게는 너무도 부러운 일인 것이다.

또 위에서 말한 것처럼 사람의 생명을 다루는 일이기에, 근무시간 내내 언제나 긴장감을 잃지 않고 있어야 한다.

그리고, 무엇보다 병원이라는 공간은 삶과 죽음이 공존하는 특별한 곳이기에 늘상 보게 되는 죽음에 대한 내적 부담이 얼마나 클지 상상도 할 수 없다.

 

그녀의 그림과 문장을 통해, 간호사라는 직업에 대해 좀 더 알 수 있었다. 간호사들 사이에서 '환타'나 '떡을 먹는다'에 대한 징크스, 신규 때 업무 미숙으로 겪게 되는 상급자의 '태움' 등 간호사들만의 언어는 신기하고 재밌었다.

그리고 책을 읽으면서 환자와의 라포 형성이나 공감도 물론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환자 한 명을 더 돌보고 살리기 위해 끊을 것은 끊는 객관적인 행동을 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사실 나도 병원에서 간호사들의 사무적이고 차가운 말투 때문에 마음의 상처를 입은 적도 몇 번 있었지만, 그 때도 많은 환자를 상대하려면 어쩔 수 없겠다라고 어느 정도 이해를 했었다.

 

어느 직업이든 힘들지 않은 일은 없을 것이고, 어느 직장인이든 지금을 버텼다고 나중에 좋아질 것이라는 확신을 할 수는 없을 것이다. 그래도, 어쩌다 각자의 직업에 들어섰지만 어쨌든 이 직업으로 살고 있다.

그녀는 왜 간호사가 되려고 했는지 뚜렷하게 이유는 생각나지 않는 '어쩌다 간호사'가 되었지만, '어쨌든 간호사'로 오늘도 살아가고 있다. 여전히 많은 환자들을 만나고, 앞으로도 안타까운 일을 많이 겪게 될 것이다.

그녀의 마지막 말이 그래서 가슴에 남는다.

"내 일을 하자." 그래, 나도 우선은 내 일을 하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