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일런트 페이션트
알렉스 마이클리디스 지음, 남명성 옮김 / 해냄 / 201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 여성이 남편을 살해한 혐의로 체포되어 재판을 받는다.

그녀의 이름은 '앨리샤 베런슨', 직업은 화가이며 남편 '가브리엘 베런슨'은 사진 작가이다.

그러나 그녀는 7년의 결혼 생활을 함께 한 남편의 얼굴에 5발이 총을 쏘아 살해했다. 그녀는 체포 이후 전혀 말을 하지 않고 침묵을 지킨다. 그렇게 이 사건은 대중의 호기심을 자아내고 앨리샤는 정신병원 '그로브'에 수감된다.

침묵을 지키던 앨리샤는 재판을 앞두고 자신의 모습이 담긴 자화상을 그리는데, 자화상의 제목은 '알케스티스'였다. '알케스티스'는 그리스 신화 중에서 기꺼이 자신의 목숨을 희생하고 남편을 대신해 죽음을 맞이한 여성의 이름이다.

앨리샤가 처한 상황과는 맞지 않는 신화 속 내용의 등장인물. 앨리샤가 그 그림을 그린 이유는 무엇일까?

그리고 6년 후, 범죄 심리상담가인 '테오 파버'는 침묵을 지키는 엘리샤를 치료해서 돕고 싶다는 일념으로 그녀가 수감된 정신병원 '그로브'에서 일을 시작한다.

대체로 이야기는 테오의 시선으로 진행되고, 중간 중간에 엘리샤의 일기가 등장한다.

테오는 엘리샤가 침묵을 지키는 원인을 찾고 왜 남편을 죽였는지에 대한 의문을 풀기 위해 사건 즈음의 그녀의 행적 등을 조사해 나간다.

그와 동시에 테오 자신의 이야기도 등장한다. 어린 시절 아버지와의 관계, 심리 상담을 통해 자신이 변화되었고 사랑하는 여자 캐시를 만나 결혼하고, 그러다 그녀의 불륜을 의심하고 목격하기까지의 이야기들이 나온다.

많은 시간이 흘러도 여전히 침묵을 지키는 앨리샤를 대부분의 의료진은 포기한 상태였는데, 테오는 끊임없이 앨리샤의 입을 열기 위해 노력한다.

테오는 앨리샤의 치료를 위해서라는 명분으로 앨리샤와 관련된 사람들을 찾아 다니며 정보를 모으려 하는데, 그들의 불평이 병원에 접수되어도 그는 멈추지 않고 계속해서 조사를 진행한다.

앨리샤에게 너무도 집착하는 테오의 모습에 조금 혼란스러웠다. 환자의 치료를 위해서라는 이유는 분명 훌륭하지만, 저렇게까지 병원 관계자들의 만류하는데도 계속 해야 할 이유가 있는 걸까?

테오가 저렇게 앨리샤에게 집착하는 건 다른 이유가 있는 건 아닐까, 라는 의문이 스멀스멀 들기 시작했다.

앨리샤가 침묵을 지킨 이유는 무엇일까.

그 이유가 밝혀지고 진실이 드러났을 때, 놀람과 동시에 가슴이 아팠다.

굉장히 지적인 심리 스릴러라는 생각이 들었다.

앨리샤의 침묵에 대한 궁금증은 점점 커졌고, 심리상담가이지만 불완전해 보이는 테오의 심리 상태 또한 긴장감을 높이는데 한 몫 했다.

그리고 그리스 신화 속 알케스티스가 등장한 이유를 확인한 순간에는, 놀라웠다. 이렇게 알케스티스와 앨리샤의 연관지은 것에 대해 '지적'이란 표현이 딱 맞을 듯 싶다.

작가의 다음 작품도 그리스 비극의 내용이 등장하는 스릴러 소설이라고 하니 너무 궁금해진다.

책을 다 읽고 나니, 책 표지 속 여성의 눈빛이 더욱 애처롭게 느껴진다. 저 공허한 눈빛이 앨리샤의 눈빛 같아 슬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