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하 식당의 밤
사다 마사시 지음, 신유희 옮김 / 토마토출판사 / 201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과 표지만큼이나 예쁘고 따뜻한 이야기들을 만났다.

도쿄 변두리 요쓰기 일번가 한복판에 작은 선술집 '은하 식당'이 있다. '은하 식당'에는 손님들의 이야기를 잘 들어주고 적재적소에 알맞은 말을 해 주는, 하지만 과거를 알 수 없는 품위있는 미스터리한 마스터와 그의 어머니로 추정되는 여성이 있다.

그리고 편안한 '은하 식당'에서는 오늘도 여전히 손님들이 모여 이야기를 시작한다.

여섯 편의 이야기는 은하 식당을 방문하는 손님들의 안타깝지만 따뜻한 이야기들이었다.

경찰인 헤로시가 들려주는 고독사한 어느 할머니가 오랫동안 지켜 온 사랑 이야기도 있고, 우체부인 후토시가 들려주는 동네의 노부인에게 배달되는 현금 봉투와 관련한 이야기도 있다. 경금속 회사에 다니는 겐타로와 변호사 무로이가 들려주는 지독하게 운 없는 한 남자의 사연도 있고, 머리색과 옷차림이 요란한 커플이 은하 식당에 나타난 사연도 있다. 재즈 찻집을 운영하는 가스오가 들려주는 매년 오봉 때만 되면 사흘 간 꼼짝 않고 앉아 2층만 바라보는 약간인 기이한 고양이 삐이의 이야기도 있고, 드디어 밝혀지는 '은하 식당'의 미스터리한 마스터의 사연도 있다.

이야기 여섯 편이 하나도 버릴 것이 없었고 은근하게 마음에 파고들어, 책을 읽는 사이 슬며시 눈물이 나는데도 얼굴은 웃고 있는 미스터리한 경험을 했다.

일드 '심야 식당'의 영향인지, 이 책을 읽으면서 등장인물들이 술잔을 기울이고 안주를 먹으면서 웃고 떠들며 이야기하는 모습이 자연스레 그려졌다.

전지적 작가 시점의 서술은 등장인물들을 자연스레 소개하고, 그들의 대화 상황도 재치있게 전달해주어 머릿 속에서 더 영상화해서 책을 즐겼는지도 모르겠다.

'심야 식당'을 보면서도 내 주변에도 저런 식당 하나 있었으면 좋겠다 싶었는데, '은하 식당'을 읽고 난 후에 그런 생각이 더 들었다.

지친 하루를 마치고 마음 맞는 사람들과 다정하고 따뜻한 곳에서 이야기를 나누며 하루를 마무리하는 느낌, 몰랐던 사람과도 이 식당에서만큼은 전혀 거리낌없이 대화를 하고 서로 미소를 지을 수 있는 편안하고 따뜻한 그런 곳이 있었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