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도의 막이 내릴 때 (저자 사인 인쇄본) 재인 가가 형사 시리즈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김난주 옮김 / 재인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졸업'을 시작으로 오랫동안 우리 곁에 있을 것만 같던 가가형사의 마지막 이야기가 펼쳐진다.

도쿄의 변두리 아파트 벽장에서 여자의 시신이 발견된다. 피해자는 히코네에 살던 미치코로 밝혀혔지만, 아파트의 주인인 고시카와 무쓰오는 행방이 묘연했다.
비슷한 시기에 아파트와 가까운 하천 둔치에서 비슷한 방식으로 살해된 노숙자가 발견된 사건이 있었고, 경찰은 이 두 사건의 연관성이 있지 않을까 어렴풋이 생각하지만 연결고리를 좀처럼 찾지 못한다
경찰 마쓰미야는 아파트 사건 피해자인 미치코가 도쿄에서 마지막으로 만난 것으로 추정되는 피해자의 중학교 친구인 연출가이자 여배우는 가도쿠라 히로미를 만나러 가고, 히로미의 집에서 히로미가 가가형사와 함께 찍은 사진을 발견한다.
히로미에 대해 좀 더 알아보기 위해 마쓰미야는 가가형사를 만나고, 가가형사는 그녀를 찾아간다.
한편, 가가형사는 사건이 일어난 아파트에서 발견된 달력에서 자신의 어머니 유품에서 보았던 것과 똑같은 내용의 메모를 발견하고, 어머니와 이 사건이 연관되었을 거라는 생각을 하고 수사에 참여하게 된다.

사건의 조그만 부분까지 모든 것을 빈틈없고 신중하게 관찰하는 가가형사는 사건에서 어느 것 하나도 허투루 넘기지 않는다.
어머니의 유품에 있던 메모와 똑같은 내용의 메모를 살인사건의 아파트에서 발견하고, 그 연관성을 찾기 위해 하나하나 끝임없이 살피고 살핀다.
꼬이고 꼬인 것만 같던 두 사건은 조용히 조금씩 연관성이 밝혀지고 숨겨져 있던 진실이 드러난다.

가가 형사는 경시청 수사 1과에서 니혼바시 경찰서로 파견 나간 후 경시청으로 돌아가지 않고 계속해서 니혼바시 서에서 근무했다. '신참자'나 '기린의 날개' 등 가가 형사의 몇 몇 이야기는 그래서 니혼바시가 사건의 주요 무대였다. 그리고 이번 이야기에서는 왜 가가 형사가 그렇게 니혼바시 일대에 머물렀는지를 말해준다.
어느 가족의 안타까운 사연, 그리고 어느 순간 가가 형사의 어머니가 얽힌 거대하고 길었던 이야기가 종결되고, 묻힐 뻔한 진실은 가가 형사의 끈질긴 수사로 드러난다.

역시 히가시노 게이고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동안 가가 형사 시리즈에서 조금씩 궁금증을 자아냈던 그의 가족에 대한 비밀을 어느 살인 사건의 해결 과정에서 보여주며 가가 형사의 오랜 숙원을 풀고 시리즈를 마무리한다. 기존 시리즈에서부터 가가 형사의 이 이야기를 다 준비해 둔 것인가 생각이 들 정도로 마지막까지 좋았다.

아쉽다. 이렇게 가가 형사를 보내야 한다는 것이...
가가 형사를 떠올리면 이 역할을 했던 일본 배우 '아베 히로시'가 떠오르는데, 한동안은 아베 히로시의 깊은 눈빛이 생각날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