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짓말, 딱 한 개만 더 현대문학 가가 형사 시리즈 개정판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양윤옥 옮김 / 현대문학 / 201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히가시노 게이고의 '가가 형사 시리즈'가 새 옷을 입고 돌아왔다.

가장 최근에 발간된 '기도의 막이 내릴 때'까지 가가 형사 시리즈는 10권이 발간되었는데, 이번에 그 중 예전에 발간된 7권의 책이 개정판으로 나왔다.

그 중 먼저 읽게 된 것은, 짧은 5개의 사건을 다룬 <거짓말, 딱 한 개만 더>였다.

[거짓말, 딱 한 개만 더]

한창 발레 공연 리허설 중인 유게 발레단에 가가 형사가 사무국장인 데라니시 미치요를 찾아온다. 얼마 전 이 발레단의 사무직원인 하야카와 히로코가 자신이 사는 맨션 발코니에서 추락하여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했고, 가가 형사는 같은 맨션에 살고 있던 미치요에게 사건 관련한 여러 정황을 확인한다.

[차가운 작열]

대낮의 주택가에서 사카가미 가즈코가 자신의 집에서 살해된 채 발견되고, 돌도 되지 않은 그 집의 갓난아기는 사라졌다. 가가 형사는 범인을 찾기 위해, 진실을 알기 위해 주변 및 남편의 알리바이를 확인한다.

[두 번째 꿈]

남편과 이혼 후 딸과 둘만 살고 있는 마치코는 기계 체조에 재능을 가진 딸 리사를 삶의 보람으로 느끼며 그녀를 최고의 선수로 만드는데 열정을 쏟고 있다. 그녀의 집에서 그녀와 사귀던 모리가 살해된 채 발견된다.

[어그러진 계산]

사카가미 나오코는 얼마전 교통사고로 남편을 잃었다. 그런 그녀에게 가가 형사가 찾아와 실종된 나카세를 알고 있느냐고 묻는다.

[친구의 조언]

하기와라 다모쓰는 친구를 만나기 전 집에 들러 고양이 밥을 주고 비타민제와 드링크를 먹고 집을 나선다. 고속도로에 진입한 그에게 갑자기 졸음이 몰려왔고 그는 사고로 병원에 입원한다. 그의 친구인 가가 형사는 그에게 수면제를 먹은 것 같다며 그가 운전하기 전 상황에 대하여 이것저것 묻는다.

냉철한 머리, 뜨거운 심장, 빈틈없는 날카로운 눈매로 범인을 쫓는 가가 형사.

쓸데없는 말을 하지 않고 최대한 거짓말을 줄이려고 노력한 범인에게 사건 현장의 물건을 이용해 거짓말을 딱 한 개만 더 하도록 유도하거나, 그냥 넘어갈 수도 있었던 피해자의 냄새로 사건 해결의 키를 찾기도 한다.

용의자들의 알리바이를 세세하게 확인하여 이상한 점을 파악해 진짜 범인을 알아내고, 피해자의 생활습관이나 좋아하는 음식 등으로 그의 행적을 추적하고 진실에 다가가기도 한다.

그는 사건의 모든 것을 빈틈없고 신중하게 관찰하고, 조용히 범인을 밝혀낸다. 사건 상황의 그 어떤 것도 허투루 넘기지 않는다. 사소한 힌트를 가지고 진실에 다가간다. 그렇지만 그 범인을 함부로 대하며 범행을 추궁하지는 않는다. 소설이다 보니 아무래도 드라마틱한 이야기가 진행되지만, 가가 형사는 조용하게 조금씩 진실에 다가가서 범인이 범행을, 진실을 털어놓게 만든다. 그리고 밝혀지는 진실은 가혹했고, 그래서 안타까웠고 슬펐다.

기존 구판으로 가가형사 시리즈는 대부분 다 읽었는데, 이번 개정판을 계기로 순서대로 다시 읽어보고 싶은 마음이 들었다.

'기도의 막이 내릴 때'가 가가 형사의 마지막 이야기라고 하니, 그것이 가가 형사를 추억하고 정리하는 가장 아름다운 방법이 될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