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 처음 읽는 허버트 스펜서의 '교육론'
허버트 스펜서 지음, 유지훈 옮김 / 유아이북스 / 2016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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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버트 스펜서, 한 번도 들어보지 못한 그의 이름이 눈길을 끈 이유는 다윈보다 앞서서 적자생존론을 펼친 인물로 다윈이 자신보다 몇 배나 뛰어난 위대한 학자라고 말했다는 소개 문구 때문이었다. 궁금함에 인터넷을 통해 어떤 사람인지 찾아보았다.

 

그는 영국의 철학자로 장장 36년에 걸쳐 쓴 종합철학체계로 유명한 인물이다. 성운(星雲)의 생성에서부터 인간사회의 도덕원리 전개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 관심을 둔 그는 모든 것을 진화의 원리에 따라 설명하였다. 그의 사상이나 철학을 알지 못하지만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그의 업적만으로도 대단한 인물임에는 틀림없다.

 

그런 그가 교육에 관해 쓴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는 평소 교육에 관심이 많은 내게 궁금증을 불러일으켰다. 진화의 입장, 적자생존 등의 이론을 바탕으로 교육을 말한다면 자칫 2차 세계대전에서 독일인이 가졌던 민족 우월주의 사상과 비슷할지도 모른다는 생각도 들었고, 150여 년 전에 제시한 교육 이론이 과연 오늘날의 교육에 적용할만할지에 대한 궁금증도 생겼다.

 

‘Chapter 1. 가장 중요한 지식은 무엇인가에서 실제 생활에서 이루어지는 주 활동의 비중에 따라 지식의 우선순위를 정한 후 2-4장에서 지, , 체와 관련해 어떻게 교육이 이루어져야 하는지를 설명한다.

 

저자가 말하는 다양한 이야기 중에서 가장 먼저 가슴에 다가온 이야기는 오늘날의 상황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주입식 교육의 병폐에 관한 내용이었다. 특히, 이 문구는 모든 교육자들이 다시 한 번 깊이 생각해야 할 내용이 아닌가 싶다.

 

정의, 원칙, 원리가 밝혀야 할 대상이 아니라, 교육해야 할 대상이 된 것이다. (p.48)

 

저자의 말처럼 정의, 원칙, 원리를 교육의 대상으로 바라보면서 아무런 고민 없이 이를 받아들이는 것이 교육 현실이 되었다. 스스로 판단하고 생각한 것이 아니기에 어느 순간 이 모든 정의, 원칙, 원리는 머릿속에서 사라진다. 그런 아이들이 어떤 사회생활을 하게 될까? 상상만으로도 끔찍하다.

 

, , 체와 관련된 저자의 사상도 오늘날의 우리가 심사숙고해야 할 내용들이다. 과학의 중요성을 지나치게 강조하는 듯한 저자의 생각이 너무 한쪽으로 쏠렸다는 인상을 받기도 하지만 지, , 체로 요약한 저자의 교육 철학은 모든 교육의 토대를 이루는 사상과 일맥상통하는 것이다.

 

교육에 정답은 없을지도 모른다. 각각의 아이마다 필요한 교육이 다 다를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만큼 교육에서 정답을 찾는 일은 쉽지 않다. 그렇지만 결코 포기할 수 없는 일이다. 교육에 담긴 의미는 그 어떤 것보다 더 크기 때문이다. 그런 점에서 허버트 스펜서의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는 교육의 본질을 찾아가는 모든 이에게 유익한 열쇠임에는 분명하다. 어떤 문을 열게 될지는 각자가 다르겠지만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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