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다
아모스 오즈 지음, 최창모 옮김 / 현대문학 / 2021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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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모스 오즈이스라엘의 작가이자 언론인인 그를 지금까지 전혀 알지 못했다히브리 문학의 아버지라고 불리고 박경리 문학상을 비롯해 수많은 문학상을 받은 그였지만 한 번도 그의 이름을 들어보지 못했다미국이나 영국 혹은 일본 문학 작가들과는 달리 히브리 문학은 우리에게 낯선 영역이기도 하고 대중적인 흥미를 유발하는 장르도 아니기에 그랬는지 모르겠다낯설지만 조금은 기대하는 마음으로, 또한 조금은 불안한 마음으로 마주한 소설은 그의 마지막 소설인 <유다>였다.

 

책 제목에서부터 알게 모르게 도발하는 냄새가 물씬 피어난다예수님의 제자였던 유다은 30냥에 예수님을 팔았던 유다기독교인에게아니 세상의 많은 사람들에게 배신의 아이콘으로 영원히 그 이름을 남긴 유다를 이스라엘 작가가 소설의 주제로 삼았다결코 평범하지는 않으리라는 생각이 가시지 않았다.

 

유다에 대한 접근은 예상과 별반 다르지 않았다기독교인의 입장에서는 공감하기 어려운 작가 자신의 주장을 내세운 이야기가 펼쳐진다누군가는 다른 관점을 이야기하는 거라고 말할 수 있겠지만 내게는 이러저러한 소설 속 이야기들이 그저 소설 이야기로만 들린다.

 

유다는 어떤 인물이었을까작가는 유다야말로 처음이자 마지막 기독교인이고 예수님과 처음부터 끝까지 함께 한 인물이고 예수님이 하나님이시기에 십자가에서 모든 걸 떨치고 내려오실 거라고 믿은 사람그래서 예수님이 돌아가셨을 때 함께 죽음에 이른 사람이 유다라고 말한다.

 

정말로 그럴까유다가 믿은 예수님은 정말로 기독교에서 말하는 예수님일까십자가가 끝이 아니라 시작이라는 걸 몰랐던 유다가 정말 예수님에 대해 알았던 혹은 믿었던 건 무엇일까작가가 주장하는 것과는 달리 유다가 믿은 예수님은 그저 그가 만들어낸 허상일 뿐이다자신이 만들어낸 허상이 깨지자 모든 걸 놓아버린 어리석은 사람일뿐이다.

 

작가는 슈무엘게르숌 발드아탈리아라는 3명의 인물을 등장시켜 유다와 아브라바넬이라는 두 명의 인물과 그들이 가진 배신의 이미지를 하나씩 풀어나간다소설 속 이야기이지만 작가의 학문적인 연구들이 담겨 흥미로우면서도 상당한 깊이의 이해력을 요구할 정도로 묵직한 소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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