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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사 탐험대 10 - 테마로 보는 우리 역사_ 대외 교류
강응천 지음, 백남호.엄병도 그림 / 웅진주니어 / 2008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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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딸이 쓴 서평입니다.

우리 집엔 한국사 탐험대 2권과 6권이 있다. 2권은 문화에 관한 내용이고 6권은 음식에 관한 내용인데, 특히 음식에 관한 내용은 너무 재미있어서 단숨에 읽었다. 그래서 이번에 10권이 우리 집에 온다는 소식에 나는 들떠서 방방 뛰었다. 

드디어 우리 집에 책이 온 날! 나는 단숨에 테이프를 뜯고 그 안에 든 책을 꺼냈다. '한국사 탐험대, 대외 교류' 라는 제목을 읽고 나는 너무 흥분이 되어 얼굴이 발갛게 물들었다. 역시 이 책은 나의 크나큰 기대를 저버리지 않았다. 꼭 내가 선생님, 아이들과 같이 탐험을 하고 먼 옛날 사람들과 대화를 하는 듯한 느낌이 들었다. 

특히 태종 무열왕으로 불리는 김춘추의 의견을 조목조목 반박한 지수의 말은 우리의 공감을 사기에 충분했다. 정말 신라는 당나라와 손잡는 방법 말고도 다른 방법을 찾을 수도 있었을 것이다. 그래서인지 기분이 좋지는 않았고 그와 더불어 김춘추라는 인물을 다시 돌아볼 수 있었다. 그러나 싸울 힘이 있으면 격구나 하며 놀겠다던 양승경 대사의 말에 꿀꿀하던 기분이 좋아졌다. 이 세상에 양 대사 같이 전쟁을 좋아하지 않는 사람들만 있으면 얼마나 좋을까! 그러면 핵무기 개발이나 전쟁 같은 것은 생각조차 하지 못할텐데 말이다. 

대충대충 그린 듯 하지만 그 붓자국 하나로 일세를 풍미한 김명국.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달마도를 그린 화가도 김명국이다. 그런데 김명국은 인기가 너무 좋아서 통신사에 두 번이나 포함될 정도였다고 한다. 그러나 그 화가는 돈냄새가 너무 좋았나 보다. 인삼을 일본에 가져가서 팔려고 했으니 말이다. 짐 검사를 하다가 인삼이 있는 것을 들켰을 때 김명국의 표정은 어땠을까, 상상하니 웃음이 절로 번졌다. 

이 책은 우리 또래들이 힘 들이지 않고 읽을 수 있는 참 좋은 책이다. 내 친구들에게 꼭 읽어보라고 추천해 주고 싶은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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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법에 걸린 학교 주니어를 위한 맛있는 동화 2
린다 드뮐미스터 글, 김율희 옮김, 이주윤 그림 / 키즈조선 / 2008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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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판


주의 점!  

 "이 책을 아무 떄나 펼치지 말것, 너무 흥미로워서 중간에 책장을 덮을 수 없으니. " 

 이 책을 펼치고 끝장을 덮을 떄까지 책에 푹 빠져서 그야말로 환타지 속으로 풍덩이었다. 책표지부터 으스스한 분위기 마법에 걸린 학교에 소름이 돋는다.우리 아이들은 해리포터 시리즈 이후 환타지 동화에 푹 빠져 있는 듯 하다. 

어느 날 낯선 환경에 놓이게 된 주인공 캣은 학교에서는 문제아로 찍히고,만다.그 학교에서의  탈출구로 참가하게 된 축구 시합.모든 사람과 친구들 가족(엄마)까지 축구시합에 혼이 빠져 든 것은 요정들의 마법이었다. 축구시합을 못마땅해 하던 동생이 어느날 사라지고 앨린스 할머니의 70년전의 사건을 우연히 알게 된 캣, 제스퍼,앨린스할머니랑 사건 해결을 위해 협심하여 70년전 사라졌던 축구 팀원과 동생을 되찾아오지만 동생의 행동이 예사롭지 않다. 2권이 기대되는 책이다.지금까지의 환타지 동화에서 느낄수 있던 환상과 스릴,재미를 느꼈다면 "마법에 걸린 학교"에서는가족애와 우정을 느낄 수 있어서 그 맛은 두배가 되었다. 요정들의 마법은 완전히 풀리지 않은 동생 수키의 야릇한 미소는 섬뜩함마저 느껴지면서 2편이 너무 기대되는 책이다.

초등3학년 아들의 서평 

약간은 무섭고 겁이난다. 이런일이 실제로 일어난다면 나도 축구를 좋아하니까 반드시 축구시합에 나갈텐데. 캣이 주위의 친구들과 일을 해결해서 정말 다행이다. 우리가 알고 있는 요정은 착하고 예쁘고 약한 사람을 도와주는데 이 책 속의 요정은 완전 달라서 무섭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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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GHJFCJC 2012-02-03 16:21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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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림피아드 수학왕 1 - 사칙연산.진법의 이해.음수와 양수.넓이와 부피 올림피아드 수학왕 1
임형진 글, 서홍석 그림, 강문봉 감수, 장수하늘소 기획 / 아울북 / 2008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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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인공들이 주변에 흔히 있음직한 인물이어서 이 책을  읽는 아이들에게 편안하게 다가온다. 수학선생님의 마술 수업진행은 실제로 현실에서 선생님들이 아이들의 흥미를 불러일으키게 수업을 진행한다면 수학이 훨씬 재미있는 과목이 되지않을까? 하는 아쉬움을 가져본다. 중간 중간 사각박스 속의 친절한 설명들은 우리 아이들의 정말 알아야 할 중요 팁을 담고 있다. 3학년의 아들은 이해가 되는 부분과 이해가 안되는 부분도 있어서 나중에는 약간은 좌절감도 느끼는 것 같았다.차근차근 설명해주기는 했지만 음수와 양수 부분은 이해를 할 수 없는지 아리송한 표정이었다.초등 고학년인 딸은 양수와 음수의 개념을 쉽게 설명해주어서 참 좋았다고 한다. 

"나도  할수 있어" 는 초등생 수학 마지막 단원 문제 해결하기에 나오는 문제들로이루어져서 학년이 끝난 지금 복습하는 의미로 수학다지기를 하면 좋겠다.대체로 학교에서도 학생들도 마지막 단원 문제 해결하기에서 어려움을 겪는다. 이 부분은 시험범위에도 들어가지 않고 방학전이라 선생님들도 대충 넘어가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수학경시대회 문제 유형을 보면 문제 해결하는 능력을 묻는 문제 출제 비중이 높다. 난이도 있는 부분을 만화로 구성하여 줄글로 설명된 개념보다 아이들이 이해를 재미있게 도와주고 다양한 접근 방식으로 아이들의 흥미를 도출해 내고 있어 어려운 수학을 만화로 접근 하는 것도 나쁘지는 않다고 생각이 든다.마지막 도배지를 이용한 면적을 배워보기는 입체도형의 겉넓이를 이용해서 도배하는 것은 아이들의 겉넓이 이해에 많은 도움도 주는 적절한 예가 되었다. 아이들이 이 책을 읽고 수학을 재미있고 쉬운 공부로 생각 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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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주 보는 한국사 교실 1 - 우리 역사의 새벽이 열리다 (45억 년 전~300년) 마주 보는 한국사 교실 시리즈 1
오강원 지음, 김종민.서영아 그림 / 웅진주니어 / 2008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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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이 처럼 자세하게 풀이해준 역사책은 대한 적이 없다.

어느 역사책이 지구와 인류의 탄생을 짚었주던가? 지구의 구조까지 설명하고 있어서역사와 과학을 동시에 공부하는 듯 하다

클릭 역사속으로 에서는  유물의 발굴 배경이나 유적지를 다루고 있어서 한층 이해를 도와주고 한번 체험을 해보고 싶은 욕구를 더 해준다.

딱딱하게만 여겨졌던 역사적 사실을 이야기로 만들어서 엣이야기를 듣는 듯 한 전개가 단편적으로 외워야만 했던 역사적 사실을 통째로 이해하게 도와준다. 구성이 상세한 설명과 한층 더 궁금증을 유발하는 질문과 답이 책 읽는 사람의 가려운 곳을 시원하게 긁어주는 듯 하다

시공을 넘나드는 역사 이야기는 자칫하면 역사적 사실은 뒷전이 될 수 있는데 아이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숨겨진 일화까지 곁들이면서 재미와 역사두마리 토끼를 잡는 격이다.

아!그렇구나를 통해서 궁금했던 점을 콕콕 짚어주눈 센스는 아주 높이 살만하다.

역사적 사실의 구체화를 돕는 유물 사진과 삽화는 지금까지 교과서로도 접해보지 못한 것들을 보는 재미또한 이 책을 읽는 즐거움이다.

유물이 발굴되기까지의 과정을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어서 기존의 단편적이고 서술위주의 역사책에서 벗어난 마주보는 한국사 교실은 마치 역사의 현장에 있는 듯 하고 생생함이 그대로 전해진다.

단군신화에서는 호랑이와 곰이 쑥 한 자루와 달래 스무뿌리로 100일을 동굴에서 지냈다고 책에 서술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우리는 마늘이라고 알고 있는데 헛갈린다. 마늘인지,달래인지 역사적인 근거 자료제시라도 있었으면 좋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책의 마지막에 인류의 진화와 대이동 연표는 다시 짚어보면서 내용을 떠올려보기에 좋을 것 같고 나만의 한국사 정리 노트는 띁어서 풀어본다면 읽고 본 내용을 다시 한번 되새겨 볼 수 있고 꼭 알아두어야할 내용을 다루고 있어서 다지기를 할 수 있다.

역사 책 한권이 주는 여러 즐거움을 느끼고 싶다면 이 책을 선택해도 후회없으리라. 이 책은 초등 저학년이 읽으면 역사책도 재미있다는 인식을 안겨줄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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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zzle 2.0 - 매일매일 두뇌 트레이닝
손호성 지음 / 함께가는길 / 2007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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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즐 2.0"은 우리 아이들이 교과서에서는 접하지 못하는 색다른 부분이어서
이 책을 접한 아이는 부담스럽지 않으며,책으로 생각하지 않고 아이는 놀이로 접할 수 있는 특장점이 있다.

이 책이 배송되자마자, 아이는 같은,다른 부분 찾기와 텐트치기,미로 찾기를 스스로 하더니,접하지 못한 스도쿠는 아이가 관심을 두지 않았다.그렇게 책은 며칠을 책상위에 방치 되었다. 책에 스도쿠의 원리를 설명해 두었지만 복잡한 규칙이나 원리를 2페이지에  깨알 같은 글씨로 설명해 놓아서 아이는

'왜 이렇게 복잡하지' 생각하면서  외면하는 것 같았다.며칠을 지켜본 후에 아이와 둘러앉아서 차근차근 설명한 후에 해 보았다.아이는 낯설움에서 친근함으로 다가오는지 얼굴이 조금 환해졌다.

" 엄마, 제가 혼자서 해볼께요"

하며 아이는 스도쿠를 한 칸 한 칸 채워 나갔다.

만약,기본 원리와 규칙을 몇 페이지에 할애하여서 만화로 흥미롭게 설명했다면 아이들이 쉽게 접근하지 않았을 까?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이 책은 온가족이 둘러 앉아서 가족애를 느낄 수 있으며 가족이 공유할 수 있는 놀이가 될 수 있는 즐거운 두뇌개발 놀이가 되겠다.

아이들이 숫자를 수학으로만 접하다보니, 스도쿠도 수학같은 느낌으로 다가오는 것 같아서 쉽게 친해지지 않는 것 같다.

자신감도 쑥쑥 성취감도 쑥쑥

복잡한 미로 찾기하는 모습은 귀엽기 까지 하다.

한손에는 연필을 또 한 손에는 지우개를 쥐고 부메랑,다크호스.......한글자 한 글자 찾아가는 성취감과 끈기를 기를 수 있어서 좋은 것 같다.

새로운 두뇌개발 놀이는 직관력, 사고력,창의력,성취감.끈기,도전정신을 기를 수 있으며,가족애까지 키울 수 있는 책으로 긴 겨울밤 온 가족 머리 맞대고 풀어 나간다면 아이들과 자연스러운 대화의 장도 마련할 수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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