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이 되는 명품 효소 만들기]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약이 되는 명품 효소 만들기 달지 않은 명품 효소 만들기 2
김시한 지음 / 북로그컴퍼니 / 2014년 4월
평점 :
절판


안녕하세요. 약이 되는 명품 효소 만들기에 대한 리뷰입니다.

저희 어머니가 더 관심 있었던 명품 효소 만들기!

저에게는 아직 효소라는 말이 익숙치 않았는데요.

이 책을 보며 우리 주위에 있는 많은 식품들을 효소로 재탄생 시킬 수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효소라고 하면 마냥 설탄만 많이 들어가고 달기만해서 그것이 좋은 것인가 하는 의문이 들었는데.. 무려 '달지 않은 명품효소'라 하니 호기심이 들었습니다.

 

 

책의 저자인 공산(空山) 김시한은 야생차 전문가이자 산야초발효연구소 원장님이라고 하십니다.

20여 년 전 마음공부를 위해 산에 들어갔을 때 처음 발효 효소를 접하고 배우기 시작했다고 하네요.  

산과 들에 피는 야초를 채취해 효소를 만들면서 “세상에 약초는 있어도 잡초는 없다.”는 말을 남기셨습니다. 길가의 야초가 약이 되다니 신선한 발상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책의 목차를 살펴보니 정말 그러하였습니다.

열매로 만드는 귤 효소, 키위 효소... 아이들이 좋아할 것 같은 딸기 효소, 블루베리 효소뿐만 아니라 잎으로 부추 효소, 파 효소, 시금치 효소도 만들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뿌리열매라고 하는  우엉 효소, 생강 효소 , 당근 효소 우리에게 친숙한 식재료로 만들 수 있는 열매들이 충분하였습니다.

그밖에도 껍질&버섯으로 만드는 효소, 한약재로로 만드는 효소 등이 실려있었습니다.  

 

 

 

 

 

저희 어머니가 가장 관심을 보이는 '효소 궁금증,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코너도 있었습니다.

생재료 vs 말린 재료의 장단점을 분석하는 것에서부터 준비 과정 & 만드는 법, 한눈에 보는 재료별 효능까지... 저처럼 효소 생초짜(?)인 사람을 위한 친절한 설명이 있었습니다.

 

 

 

 

효소를 만들기 위한 재료에 대한 설명도 빼놓지 않고 있군요.

생각보다 효소를 만들기 위해 많은 재료가 필요하지는 않았습니다.

한층 더 효소가 만만하게(?) 느껴지던 대목이었습니다.

 

 

 

 

아이들이 좋아할 만한 재료들도 잔뜩 담겨져있었습니다.

특별히 무언가를 준비하지 않아도 집에 있는 제철과일로 만들면 되는 거였습니다.

 

 

 

 

내용을 살펴봅시다. 귤의 효능에서부터 효소를 만들때의 주의사항까지 친절히 적혀있었습니다.

어떤사람에게 어떤 종류의 효소가 맞는지 찾아보고 만들면 될 것 같네요.

 

 

 

 

자세한 만드는 법입니다.

효소는 만드는 건 간단하지만 발효기간이 2-3개월 걸립니다.

제철일때 잔뜩 사다 만들어놓고, 봄,여름에 즐기는 귤효소의 맛! 환상적일 것 같습니다.

 

재작년 방송가와 출판계를 강타한 웰빙 열풍과 함께 효소가 다시 각광을 받기 시작하였습니다.

하지만 저는 설탕물 뿐인 효소액에 대한 신뢰가 그다지 들지 않았었는데요.

이를 위해 저자는 올바른 효소 연구와 교육에 매진하여 그 내용을 책에 담았습니다.

그 결과 이책에서 설명하는14.8브릭스밖에 되지 않았다고합니다. 브릭스(Brix)란 당도를 재는 단위인데, 보통 음식을 먹었을 때 달다고 느끼는 기준이 20브릭스 정도. 사과가 17브릭스, 포도가 18브릭스인 것을 감안하면 김시한 원장의 효소는 과일보다도 달지 않은 셈입니다.

 

책에서 김시한 원장은 자신이 담근 효소가 왜 달지 않은 것인지 설명해주었습니다.

달지 않은 효소라면 만들만 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재료 손질부터 써는 방법, 버무리는 방법 등의 자세한 과정이 설명되어있어 생초보인 저도 책만보고 따라할 수 있을 것 같은 좋은 예감입니다.

올해에는 저도 명품효소를 먹고 몸도 마음도 힐링하는 기분을 느껴봐야겠습니다!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즐거운상상 2014-06-22 16: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리뷰 잘 보고 갑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