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1 (20주년 특별 기념판) - 개정증보판
로버트 기요사키 지음, 안진환 옮김 / 민음인 / 2018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

연말마다 읽은 도서 목록을 확인하며 편독을 아쉬워한다. 작년의 목표 중 하나는 경제 책을 5권 이상 읽는 것이었는데 ‘사이다 경제’ 한 권을 읽은 후로 읽은 것이 전무했다. 그러던
중 최근 가까운 이가 내게 이 책을 선물했다.

책 제목은 일찍부터 알고 있었다. 제목에서 괜한 반감이 들어서 읽지 않으려 했는데 선물한 이가 말하길, 이 책은 전략이라기보다는 돈에 대한 철학이 담긴 것이라 해서 읽기 시작했다. 두껍지만 그 사람의 말대로 돈에 대한 틀을 잡아주는 느낌이라 부담스럽지 않고 빠르게 읽혔다. 좋은 책이었다. 그럼에도 별점이 낮은 건, 20주년 특별 기념판이라서 그런지는 몰라도, 사이사이에 같은 내용을 반복하며 정리한 부분이 책의 두께를 잡아먹고 가격을 잡아먹기 때문이다. (책에 있어서는 명품이나 짝퉁같은 것이 없이 매대 전략이나 책의 디자인과 관련된 전략, 두께 등 최소한의 전략이 들어오고 있는 것에 감사하게 생각한다.)

자신의 친 아빠인 가난한 아빠와 친구의 아빠인 부자 아빠를 대비시켜 이야기하는 데다가, 어린 아이의 시점에서 쓰여 졌기 때문에 재미있게 읽힌다. 경제 분야의 소설을 읽는 기분이다. 공감이 되거나 배우고 싶다고 느껴진 부분은,
1. 자산과 부채는 다른 것이다.
2. 연금을 믿지 마라.
3. 남을 위해 일하지 말고 자신을 위해 일하라.
4. 실수는 배움의 기회다.
등등인데 이렇게 풀어 써서는 뻔한 자기계발서같은 느낌이 든다. 정리된 것보다는 후루룩 이 책 전체를 읽는 것이 낫다.

개인적으로 이 책을 읽으면서는 책을 선물해준 사람의 성향이 생각났고, 그의 말대로 투자를 하지 않더라도 금융에 대한 지식을 가지고 있는 것은 중요하며, 그 지식을 가지고 있으면 어떤 상황이 닥치더라도 극복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사이다 경제는 경제 전반의 이해를 돕는 데 실질적인 도움이 되었다면 이 책은 돈에 대한 주체성을 기르도록 동기를 부여해주는 느낌이다. 좀 더 어렸을 때 이런 책을 읽었으면 좋았겠다, 라고 아쉬워했더니 충분히 빠른 시기라며 그가 말해주었다. 다시 한 번, 좋아하는 것들을 이루기 위해 금융 공부를 할 필요성을 느끼는 계기가 됐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