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앞으로 3년, 미국 랠리에 올라타라
양연정 지음 / 쌤앤파커스 / 2017년 3월
평점 :
이 책의 저자는 저자는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자산운용 서비스 회사를 운영하고 있는 글로벌 투자 전문가 양연정 대표다.
책에는 트럼프 시대의 미국투자에 대한 가능성에 대한 내용들이 담겨 있다.
트럼프는 선거 공약인 미국 우선주의와 10년동안 인프라 개선에 1조 달러를 투자하고 기업에 대한 세금도 낮추는 것이 결국은 미국경제를 살려낼 것이라고 예상이 되기 때문이다. 특히 트럼프의 금융업종에 대한 규제가 경제성장을 방해하고 있다는 주장과 금융업에 대한 규제완화 추진 방침은 금융계에 밝은 소식이 되고 있다. 결국 요즈음 주가의 강세를 주도하는 종목들은 금융주와 산업주 등이다.
미국 45대 대통령에 당선된 도널드 트럼프가 당선된 이후 처음에는 국제무역의 위축등으로 인한 염려로 주가가 급락한 바 있지만 하루도 지나지 않아 반등에 성공한 주가는 이제 연일 신기록을 경신하고 있다. 특히 다우존스가 20,000을 넘은 것은 미국 경제의 자신감 회복이라는 새로운 이정표가 되고 있다. 거기에다가 유럽과 일본 등의 경기 위축이 지속되고 미국의 금리인상이 예상되자 전세계 돈이 미국으로 몰려들고 있다. 또한 미국 경제의 미래 지표인 소비자 신뢰지수는 최고치를 경신하면서 미국 경제의 미래를 낙관하게 하고 있다. 저자는 냉정한 투자자의 눈으로 트럼프를 보고, 그를 현명하게 이용하라고 조언한다. 기관투자자나 거액 자산가들만 미국에 투자하란 법은 없다. 이 책은 개인투자자들을 위해 트럼프 시대의 미국 시장을 전망하며, 지금 당장 시작하는 미국 ETF부터 부동산 리츠 투자까지, 누구나 실현 가능한 미국 투자 전략과 세부적인 투자 방법을 알차게 담고 있다.
이 책에는 글로벌 금융업계에서 쌓은 경험을 바탕으로 저자의 멘토인 스탠퍼드와 UC버클리 경영대학원 교수들의 통찰이 담긴 조언을 수록하고 있으며 특히, 부록편에서는 생초보를 위한 미국 ETF투자가이드에서는 전반부에서 살펴본 트럼프시대의 기회를 ETF 투자를 통해 실행해 볼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다. 각 단계별로 본문에서 살펴본 투자원칙을 재점검하며 따라가다 보면 미국 ETF투자 포트폴리오를 누구나 쉽게 만들 수 있게 하였다.저자는 미국 ETF 포트폴리오를 통해 장기 분산투자를 끝내고 여윳돈이 있다면 미국의 주식중에서 개별종목에도 관심을 가져보길 권하고 있다. 주식 투자에 적극적인 미국 투자자들은 인터넷을 통해 다양한 주식정보를 접하고 있는데 이 중에서도 인기있는 주식 정보 사이트를 소개해 주고 있다. 또한 미국 ETF 투자를 처음 시작하는 투자자들을 위해 종목 선택 기준과 과정을 구체적으로 제시한다. 스탠퍼드대학교 경영대학원의 주식 투자 과목 '알파노믹스' 강의 중 '개인투자'101'의 내용을 발췌해 수록한 부분을 읽어보면 도움을 받을 수 있을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