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지금부터 10년이 기회다 - 절대 실패하지 않을 러시아 시장 진출 노하우
강남영 지음, 이상희 감수 / 라온북 / 2015년 5월
평점 :
품절


책에는 저자가 20여 년 동안 러시아 비즈니스를 하면서 실제로 겪은 생생한 사례들이 담겨 있다. 실제로 현장에서 몸으로 부딪치면서 터득한 알짜 성공노하우들이다.그중에는 사업에 타격을 입은 실패사례도 있고 성공사례도 담겨 있다.


1991년 구소련의 붕괴 이후 새롭게 탄생한 러시아는 1998년 모라토리엄사태때는 유럽과 일본 기업들의 러시아로 부터 줄을 이어 탈출을 했다. 또한  2008년 미국발 금융위기로 러시아는 또 한번의 큰위기를 맞았다. 이런 두번의 시련을 거치면서 체질을 강하게 변화시켜왔다.  지금의 러시아는 우크라이나 사태와 서방의 제재 그리고 러시아의 맞제재로 인해 러시아 루블화의 가치는 폭락하는 등 다시 한번 어려움에 처해있는 상황이다. 풍부한 자원과 원천기초 과학기술을 자랑하는 러시아지만 경제구조는 석유와 가스 등 에너지 자원 수출이 전체의 절반을 넘는 후진국 형이다. 경쟁력 있는 산업이라고는 2004년 세계 1위의 무기 수출을 기록한 군수산업뿐이다.


러시아 비즈니스맨들과의 파트너십, 우정 그리고 신뢰는 현지 사업의 성공과 실패를 가름하는 주요 변수로 작용하는 부분들에 대한 충고도 아끼지 않고 있다. 우리가 조금만 더 관심을 가지고 고민한다면  좋은 비즈니스를 만들어 낼수 있는 아이템들이 널려 있는 곳이 러시아시장이다. 주요 내용중에는 러시아인들은 조직에 충성하지 않으며 보스, 즉 개인에 충성하는 만큼 인간관계에 의해 모든 것이 결정되는 특성이 있다고 한다. 이런 특성에 유념해 러시아 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노하우를 알려준다.


저자가 러시아와의 사업 초기 무엇을 해야 하는지 어떻게 해야 하는지 막막한 마음으로 헤매던시기와 무작정 뛰면서 회사소개를 하고 다녔지만 기대하던 수확이 없었던 시절도 있었다. 또한 사전 자료 분석을 놓쳐 세르비아와 러시아가 FTA체결국임을 간과하고 추진했전 동 튜브공급 시도의 차질 등 러시아 사업 초기에 고전했던 이야기도 들을 수 있었다. 실패를 경험삼아 저자가 경험했던 러시아 비즈니스에서의 실패와 어려움을 얻을 수 있다는 것 만으로도 이 책을 읽는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

러시아시장에 진출할수 있는 노하우를 정리한 책으로 한러관계 재정립과 시베리아 익스프레스 프로젝트 실현을 위해 꼭 읽어봐야할 책이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trc 2015-06-27 08:0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안녕하세요.
이렇게 관심을 가지고 읽어 주시고 서평도 올려 주시니 저자로서 감사한 마음 뿐입니다.
이 책을 통해 새로운 도전을 시도하는 사람이 한 분이라도 생긴다면 더욱 감사하겠습니다.
건승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