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 비즈니스 - 가상현실이 거대한 돈을 낳는다
신 기요시 지음, 한진아 옮김 / 한국경제신문 / 2017년 3월
평점 :
절판


상세한 VR비즈니스 모델들을 미국과 일본의 최신사례를 통해 제시하고, 앞으로 VR산업이 어떤 가능성을 가지고 성장할 것인가에 관하여

책은 모두 4장으로 되어있는데 먼저 1장에서는 <스타워즈>에서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비즈니스 구조 변화를 읽어내고 ,VR이 어 Reality)단계까지 살펴보고 있다.

먼저 VR은 컴퓨터를 이용하여 현실의 풍경(실사)과 비슷한 정보를 겹쳐 현실세계를 증강한다는 개념이다. VR을 실현하기 위해 필수적인 장비인 헤드마운트 디스플레이어의 발전과정도 자세히 언급하고 떤 가능성을 가졌는지를 알아보고 있다.

2장에서는 헤드마운트 디스플레이의 경쟁에 불을 붙이고 확고한 브랜드를 확립한 오큘러스 VR의 창업스토리를 살펴보고 있다.

3장에서는 일본내에서 VR비즈니스의 상황을 점검해보고 있다. 과거 VR의 선두주자로 활약하던 일본과 미국 그리고 유럽까지 비교하며 설명해준다 마지막 4장에서는 현재의 VR(가상현실Virtual Reality)단계에서 AR(증강현실 Augmented Reality) 그리고 한단계 더나아가 현실과 가상, 즉 실사와 CG를 융합한다는 개념인 MR(복합현실 Mixed Reality)단계까지 살펴보고 있다. VR의 최전선에 다양하게 알려진 활용장면을 소개하면서 그것이 어떤 의도가 있는지, 또한 헤드마운트 디스플레이 이후에 있는 AR, MR이란 무엇인지를 다루고 있다.

VR 기술로 이미 제4차 산업혁명의 서막은 올랐다.지난 2016년이 VRㆍAR의 원년이었다면, 2017년에 주목하고 있는 키워드는 ‘대중화’이다. 이미 국내외 주요 업체들은 가상현실(VR) 기기가 스마트폰처럼 대중화될 것이란 기대 아래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으며, 대기업에서는 핵심 기술을 확보한 스타트업 및 벤처 기업 M&A에 적극 나서고 있다. 또한, 콘텐츠 제작사나 플랫폼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며 콘텐츠 생태계 확대에도 전력을 다하고 있다.가상현실(VR)·증강현실(AR) 기술의 활용 시장은 단지 게임 산업 뿐만이 아니라 무궁무진하다. 제조, 의료/헬스케어, 교육, 미디어, 건축, 디자인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도 뜨거운 키워드로 부상하고 있으며, 막대한 파급효과를 불러올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세계는 점점 제4차 산업혁명을 향해 차근차근 준비해나가고 있다. 우리나라도 너무 늦지 않도록 이 분야에 대하여 미리 준비해야 할 필요성이 있겠다고 생각하게 된 게기가 되어준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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