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는 지금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4차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한 생존 전략을 펼치고 있다. 바야흐로 커뮤니케이션 기술과 재생에너지 체계가 결합한 새로운 시대로 발전하고 있다. 반면 로봇이나 인공지능(AI)을 통해 실재와 가상이 통합된 4차 산업혁명의 시대가 예상보다 빨리 3차 산업혁명을 끝낼 것이라는 전망도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다.
특히, 얼마전 알파고가 인간의 고유한 영역이라는 바둑마저 정복한 후 인간을 넘어서는 인공지능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이 4차 산업혁명이라는 말은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사용이 잦아졌다. 대선 주자들마다 이 4차 산업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를 하다보니 국민들에게 더 현실적으로 다가오는 용어가 되고 있는 듯 하다. 인공지능,소셜미디어, 모바일 디바이스,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자율주행자동차, 로봇 등은 모두 정보통신 기술과 관련을 가지고 있다. 이 책은 앞으로 다가올 4차 산업혁명의 시대에 빅데이터의 중요성과 기업과 개인들이 어떻게 대처하여야 하는지를 알려준다.
4차산업혁명은 한마디로 생산 방식의 혁신을 말한다. 따라서 기업은 디지타이징 비즈니스로 사업을 혁신하여야 한다고 권고하고 있다. 그리고 기업을 디지타이징하는데 있어 빅데이터가 중요한 수단으로 이용될것이다. 빅데이터는 우리 모두가 알고 있는 IT의 화두이자, 과제이다. 빅데이터의 강력한 장점 중 하나가 효과적인 의사결정을 내리는데 강력한 툴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이를 통해 매출증대, 비용절감, 수율향상 등의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한다. 하지만 실제 기업에서 빅데이터를 신규로 구축하기 위해서는 IT자원과 인적자원에 대한 비용이 매우 많이 드는 반면, 즉각적인 매출 상승 및 기대효과는 불분명한 것이 현실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모든 산업과 경영의 기능을 변화시킬 정도로 강력한 힘을 가진 빅데이터를 통해 기술과 환경을 새로운 혁신의 기회로 삼을것을 권고한다. 특히, 기업의 경영진은 데이터 분석적으로 경영을 한다는 마인드를 가지고 분석 지향의 리더십으로 무장하여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저자의 빅데이터에 대해 쉽게 해즈는 설명은 빅데이터에 대한 막연한 환상과 고민을 풀어주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었던 책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