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징 스트롱 - 어떻게 더 강인하게 일어설 수 있는가
브레네 브라운 지음, 이영아 옮김 / 이마 / 2016년 12월
평점 :
절판


이 책의 저자인 브레네 브라운은  세계적인 강연자이자 치밀하고 폭 넓은 조사로 대중들의 심리를 파악하고 해답을 제시하는 대중심리연구가이다. 책에는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 취재ㆍ조사한 결과를 바탕으로 집필하는데 직접 사례를 수집해 연구하는 방식으로 유명한 그는 지금까지 1,300명 넘는 사람을 만나 1만 건 넘는 사례를 모았다고 한다. '라이징 스트롱' 역시 기업, 기관 등 조직 리더들부터 평범한 사람들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 취재·조사하여 집필한 결과물이라고 할 수 있다.

 

저자는 강인하게 일어서기 위한 방법으로 4단계 해법을 제시한다. 인지하고(나는 어떤 감정을 느끼고 있는가), 질문한 뒤(그렇게 느끼는 이유는 무엇이며 어떤 행동으로 이어지는가), 자신의 이야기와 싸우고(이 감정을 만들어내는 내 안의 진실은 무엇인가), 강인하게 일어선다(진짜 감정을 마주하고 내 이야기의 결말을 바꾼다)다.

 

창의적이고 표현력이 뛰어나지만 매우 상처받기 쉬운, 나는 여리고 섬세한 예술가의 기질을 타고 났다.  그런 내가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은 어쩌면 '눈치보기'와 무관하지 않은 것일 테고, 나 또한 배려 받고 싶은 마음에 다름 아닐 것이다. 세상을 살아가면서 누구나 다 어렵게 느끼는 경우가 있는데 그런 경우가 본인을 힘들게 하고 어렵게 한다고만 느끼기보다 이겨내고 일어설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는 게 가장 중요한거같다. 우리가 살아가는 삶을 내가 만들어가는 한 편의 이야기라고 생각한다면 내가 겪게될 힘든일을 나 스스로 파악하고 또 행동에 옮긴다면 내 이야기의 결말은 내 행동에서 변화되기 때문에 스스로를 강하고 강인하게 만들기 위해서 생각과 행동에 나의 생각과 행동을 조금씩 바꿔보는건 어떨까 싶다.

 

요즘... 머리도 복잡하고... 방향을 못잡는 듯 한 느낌이라... 힘든 상황이었는데 '넘어져도 괜찮아, 다시 일어서면 되니까'라는 긍정의 한줄 정말 맘에 콕!! 와 닿았다. 나 자신에게 다시 한번 용기를 북돋는 말로 자신감을 주고 싶다.   "때로 실패하기도 하지만, 나는 실패에서 배워,  안 될 수도 있다는 두려움을 무릅쓰고,  새로운 일을 시도 할 때 예전에도 끈기 있고 꿋꿋하게 해서 성공한 적이 있음을 알고 있잖아"라고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