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년 요리 명가의 아이 반찬 & 간식 - 만능양념장부터 매일 반찬까지 특별한 내 아이를 위한 요리 명가의 비밀 레시피
박보경 지음 / 다봄 / 2016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의 저자인 박보경님은 유명한 요리 명가에서 태어나 자랐다. 저자의 어머니는 80년대를 주름잡았던 원조 쿡방 출연자인 이종임 요리연구가이며 또한 저자의 할머니는 1960년대 한식의 토대를 마련하고 혁신적인 교육을 통해 수많은 요리 명인을 배출하신 하숙정님이시다. 할머니 하숙정님은 일본에서 대학 졸업 후 1965년 우리나라 최초의 요리학원인 수도요리학원을 설립했으며 가난함으로 먹고살기도 어려웠던 시절, 요리에 관심이 없던 당시에 전국을 돌아다니면서 우리 요리의 연구와 식생활 개선에 평생을 힘쓰셨던 분이기도 하다.

저자 또한 엄마의 좋은 가르침 아래 요리를 전공하였고 현재 이화여대 식품영양학과 겸임교수로 재직중이라고 한다. 한아이의 엄마가 된 지금 음식을 매개로 어린이를 위한 건강한 먹거리 개발과 미각교육에 집중하고 있는 분이다. 저자는 이 책에 50년 요리 명가의 비법뿐 아니라 요즘 아이들이 좋아할 만한 반찬과 간식의 트랜드를 모두 담아냈다고 한다.

아이를 키우면서 성장기 아이를 위한 건강 먹거리에 대한 정보가 아쉬웠는데 이 책안에는 참 유용한 정보가 담겨 있었다. 책의 앞부분에는 아이용 반찬과 간식을 구상하고 조리할 때 엄마가 마음에 두어야 할 아이의 반찬과 간식의 원칙에서 부터 편식을 개선하는 방법, 아이들에게 특화된 레시피까지 다양하게 소개하고 있다.

이 중에서도 아이반찬과 간식을 만들 때는 육수는 반드시 천연재료로, 언제나 제철 재료를 사용, 한식의 대표적인 발효식품, 장류는 직접 담가 사용, 설탕 대신 발효청을 만들어 사용하고 조림이나 볶음을 할 때 물엿 대신 쌀조청을 사용하고, 파와 마늘은 필요할 때 마다 손질해서 사용하는 등의 조리방법을 6대비법으로 소개하고 있다. 이 비법들은 아이에게 먹이는 식품인 만큼 안전과 건강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부모의 마음을 반영한 결과로 생각된다.

책에는 다양한 종류의 요리를 소개하고 있다. 요즘 인기많은 다양한 슈퍼푸드부터 , 애들이 꼭 섭취해야 하는 영양소를 담은 재료를 이용한 요리들이 소개되어 있다. 아이들에게 먹일 요리를 하면서 주의할 점, 맛있게 먹는 요령, 맛내기 요령 등 그가 그간 쌓아온 요리 비법에 관한 많은 내용이 담겨 있어 아이를 키우는 엄마들이라면 주방에 놓고 보면 좋을 책이라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