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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렌드 코리아 2016 -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의 2016 전망
김난도 외 지음 / 미래의창 / 2015년 11월
평점 :
이 시대의 특징은 매우 복잡하고 고객 수요의 변화속에서 저성장의 시대로 접어 들었다. 점점 어려워지고 있는 것이다. 이와 같은 환경에서 기업생존의 기본이라 할 수 있는 경쟁력을 강화하여 탄탄한 경영기반을 다져야 하는 것이 혁신기업의 최우선 과제이다. 따라서 시장 확보의 기회도 과거의 비즈니스경험만을 적용한 툴만으로 대응할 수 있었던 기회는 사라졌다. 21세기를 관통하는 소비 키워드를 분석하는것은 상당히 중요하다고 하겠다. 그 이유는 차별화된 전략만이 지금과 같은 무한경쟁체제의 경영환경에서 살아남는 길이며 성장을 지속적으로 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기 때문이다.
'이 책의 저자들은 장기화되는 경기 침체와 나날이 확대되는 SNS 영향력, 연이은 사건사고가 낳은 사회적 트라우마 등에 주목하고 있다.
'트렌드코리아 2016'은 2015년의 소비트렌드를 회고하고 2016년의 소비트렌드 전망을 예측하고 있다. 서울대소비트렌드분석센터에서 2015년 한해를 총체적으로 돌아보는 키워드를 대략적으로 살펴보면 단맛, 마스크/손소독제, 복면가왕, 삼시세끼, 셀카봉, 셰프테이너, 소형SUV, 저가 중국전자제품, 편의점 상품, 한식뷔페 등이다. 또한 2016년 10대 소비트렌드 키워드의 선정 배경으로 장기화되고 있는 경기침체와 나날이 확대되고 있는 SNS의 영향을 우선 꼽았다. '멍키바(MONKEY BARS로 대변되는 2016년의 트렌드를 살펴보고 있다. '트렌드'란 일정범위의 소비자들이 일정기간동안 동조하는 변화된 소비가치에 대한 열망을 의미한다.다시말해 '트렌드'는 시간이 흐름에 따라 변화하고 여러사람이 동조할때 성립된다. 엄밀히 구분하면 트렌드에는 몇가지 유형도 있다. 우선 소수가 1년을 지속하면 패드(Fad), 상당히 많은사람이 5년이상 지속하면 '트렌드(Trean)'이것이 10년 동안 지속되면 '메가트렌드(Megatrend)' 30년이상 지속되면 문화(Culture)'가 된다. 특히 새로운 트렌드가 생겨날 때마다 특정 패턴이 반복적으로 되풀이되며 이런 패턴은 앞으로도 지속될 가능성이 높은것 같다.이러한 트렌드를 한발 앞서 읽을 수 있어서 거대한 트렌드가 시작되기 전에 그것을 예측하고, 다가올 미래의 히트 상품을 찾아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