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 내공 - 내일을 당당하게
이시형.이희수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1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생여정은 사람마다 다양하다. 그러나 누구의 인생사에나 오르막이 있는가 하면 내리막도 있다. 달릴 때가 있는가 하면 주저앉을 때도 있다. 순풍만선인가 하면 거센 풍랑을 만날 때도 있고, 행복할 때가 있는가 하면 불행할 때도 있다.(본문 p.28)


정말 잘 산다는 것이 무엇일까? 지구는 둥글게 돌아가는데 그 속에서 우리들은 숨가쁘게 살아가고 있다. 사람으로 태어난 즐거움이 갈수록 불편해지고 있다. 누군가와 격렬하게 부딪히는 자는, 행복한 사람이다. 인내와 이해의 부족으로 발생하는 우발적인 충돌도 존재하겠지만, 갈등의 격렬함은 관계의 견고함과 뜨거움을 반증한다. 배움을 얻는다는 것은 다른 사람이 아닌 자기 자신의 인생을 사는 것을 의미하는것 같다. 갑자기 더 행복해지거나 부자가 되거나 강해지는 것이 아니라, 세상을 더 깊이 이해하고 자기 자신과 더 평화롭게 지내는 것을 의미한다. "난 내 삶이 불완전하기 때문에 더 즐겁다."라고 누군가는 말했듯이, 삶의 배움을 얻는다는 것은 삶을 완벽하게 만드는 것이 아니라, 있는 그대로 삶을 받아들일 줄 알게 되는 것이다.
이시형박사와 이희수박사라는 뇌과학과 문화인류학의 대가가 집필한 이 책은 앞으로 다가올 아니 이미 우리곁에 서있는 인생 100세시대에 대한 패러다임을 바꾸기 위한 여러가지 조언들이 담겨있었다.
어떻게 되겠지라고 생각하는 한국인들의 낙천성을 우려하며 이를 심각한 위기사항으로 규정하면서 대부분 정년 즈음까지 준비되어 있지 않는 노후의 행복한 삶을 위해 미리부터 준비할 것을 권고하고있다.
저자는 행복한 노후삶을 위해 내공을 쌓으라고 당부한다.  내공은 하루 아침에 이루어지는것이 아니기 때문에 젊었을 때 부터 준비하고 훈련하여야 한다. 지금은 위태롭게 하루하루를 버텨 낼일이 아니고 당당하게 삶을 즐길 수 있게 하기 위한 준비가 절실한 시대이다. 20대 이후의 모든 사람들에게 해당되는 금쪽같은 금언들이 담겨 있어 의미있는 삶을 살아가는데 많은 도움이 될 내용들이 담겨 있었던 책이라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