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팬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 레이디 가가에게 배우는 진심의 비즈니스
재키 후바 지음, 이예진 옮김, 이주형 감수 / 처음북스 / 2014년 1월
평점 :
절판


레이디 가가는 세계적인 팝 아티스트다. 오늘날 미국문화의 아이콘으로 자리잡은 그녀는 전 세계에서 정규 앨범 약 2300만장, 싱글 앨범 6400만장을 판매할 정도로 가장 두터운 팬층을 확보하고 있다. 2011년에는 총 3000만달러를 벌어들여 빌보드차트에 소득 1위의 뮤지션으로 기록됐다. 레이디 가가의 무대는 늘 이슈 중심에 있다. 그녀의 일거수 일투족은 언제나 사람들의 입방아에 오른다. 때로 '미친 거 아니야 ?'라는 반응을 보일 정도로 혐오하는 이가 있는가 하면 rmsufmf gidgo angksgks 충성심을 보내는 광팬들이 존재한다. 그녀를 좋아하든, 싫어하든 가가의 영향력은 막강하다. 가가의 성공은 음악적 재능만으로 설명할 수 없다. 강력한 팬 로열티가 있어서 가능했다. 리틀 몬스터라고 불리는 광팬들은 그녀가 생고기 드레스를 입든, 나체로 무대에 오르든 일단 주목한다. 금속 박힌 비키니, 생고기 드레스가 비록 의도된 의상일지라도 변화를 두려워하는 기업인, 전통방식을 고수하는 기업들에게는 꼭 배워야할 아이템이다. '고객이 부른다', '시티즌 마케터' 등으로 잘 알려진 재키 후바의 저술 '광팬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는 레이디 가가에게서 배우는 비즈니스 이론이다

그녀는 항상 팬들에게 강력한 메시지를 전달해 영감을 준다. 또한 적극적으로 팬들과의 커뮤니티 구축에 나선다. 많은 연예인들이 SNS를 재미로 아니면 팬관리로 활용하고 있지만 레이디 가가 사례를 안다면 SNS 활용을 더 적극적으로 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또 이런 방식은 기업 마케팅 담당자들의 전형적인 고객 양성 방법과 통한다. 그래서 기업 경영자들 중에는 가가를 팝스타라기보다 유능한 비즈니스 전문가로 이해하는 사람도 있다.

레이디 가가의 무대 퍼포먼스가 서양인으로 봐서 비교적 작은 체구 그리고 이쁘지 않은 얼굴에서 어떻게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아티스트가 되었을까 의문을 가질 수 있겠다.  레이디 가가가 세계적인 아티스트가 될 수 있었던 근본적인 원인은 적극적인 SNS활동으로 많은 분들이 판단하고 있다. 심지어 레이디 가가를 '걸어다니는 SNS'로 통한다 할 정도이다. 조그마한 것 하나에도 신경쓰고 더군다나 자신을 싫어하는 팬을 위해 신경쓰는 것이 아니라 나를 사랑해 주는 팬을 위해 더 노력하는 것, 지금 기업에서 필요한 방법이 아닐까 생각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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