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게임화 전략과 만나다 - |로열티 3.0 = 동기 + 빅데이터 + 게임화 전략|
라자트 파하리아 지음, 조미라 옮김, 김택수 감수 / 처음북스 / 2013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빅데이터의 시대가 와서 많은 기업들이 이를 마케팅에 활용할 방안들을 모색중이라는 뉴스를 자주 접하게 된다. 지금 기업들은 데이터 속에서 금맥을 찾아내는 데이터 사이언티스트가 빅데이터 전쟁의 패권을 좌우할 핵심 인재로 떠오르면서 산업계 전반 인력 수요가 크게 늘고 있다. 하지만 막상 현장에서 뽑을 수 있는 인력은 부족해 국내 빅데이터 전문가 양성에 대한 목소리가 높아진 상황이다.

제목이 빅데이터 게임화 전력과 만나다는  빅데이터, 게임화 전략, 동기 부여를 통해서 고객과 직원을 움직이게 하는 마케팅 기법이나 영업성과를 올리기 위한 프로그램과 전략, 활용법 등을 소개하는 책이다.또한 이 책은 마케팅의 흐름을 일목요연하게 보여주고 있어 마케팅트랜드에 대해 살펴볼 수 있는 책이라고 할 수 있다.

저자인 '라자트 파하리아'는 번치볼의 창립자이자 최고의 상품책임자(CPO)로서 2007년 게임화라는 개념을 만들어낸 장본인이기도 하다. 저자는 우선 로열티의 변화추세에 대해 설명한다. 저자가  말하는 로열티 1.0은 1+1이나 마일리지 쿠폰같은 고전적인 방법으로으로 고객의 소비를 이끌어내는것이다, 로열티 2.0은 DM이나 이메일을 통해서 타켓 마케팅을 하는 방식을 말하는데  이 책에서 말하는 로열티 3.0은 기존의 방법과는 혁신적으로 변화한 방법이다. 로열티 1.0과 로열티2,0이 기업이 고객을 끌어들이고 유지하기 위해 사용하는 일방적인(one-way)방법이라면 로열티3.0은 이와 구별되는 방법으로 고객의 참여와 고객과의 상호작용에 초점을 맞춘 인터랙티브형 two-way 마케팅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원래는 플래시 기반의 온라인 게임 서비스로 개발자들이 직접 게임 개발에 참여할수 있는 web 2.0의 소셜 게이밍 사이트였는데, 오픈후에 사람들의 동기부여를 받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모습을 보면서, 게임사업을 접고 인간의 동기와 참여로 미래를 변화시킬 현재의 사업으로 개편을 했다고 한다.

 로열티3.0은 크게 동기와 빅데이터, 게임화로 구성된다. 즉, 빅데이터로 고객(직원)의 욕구를 제대로 파악하고, 게임화 전략으로 참여와 재미를 통해서 동기부여를 하는 프로그램으로 펀치볼로 시작을 해서 포스퀘어, espn, 도요타 등 다양한 회사들이 이 프로그램을 사용한다고 한다. 새로운 마케팅트랜드를 접해볼 수 있는 귀한 시간이 된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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