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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넥티드 컴퍼니 -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유기체처럼 반응하며 스스로 학습하고 성장하는 초연결 기업
데이브 그레이 & 토머스 밴더 월 지음, 구세희 옮김, 송인혁 감수 / 한빛비즈 / 2013년 2월
평점 :
절판
커넥티드 컴퍼니(The Connected Company)는 초연결기업을 말한다.
저자는 새로운 트랜드인 초연결기업은 내부, 외부, 고객, 시장과 끊임없이 소통하고 연결할 것을 강조한다. 소비자의 마음을 사고 싶다면 초연결기업이 되어야 함을 보여주고 있다. 보통 초연결이라고 하면 디지털 혁명과 도시화를 통해 밀접하게 연결되고 소통하는 소비자를 떠올리기 마련이다. 거기에 맞추어 제품을 지식과 서비스가 내장된 것으로 이해하고 어떻게 서비스를 진행해야 할 것인가에 대해 많은 기업들의 실제 예를 통해 이야기하고 있다. 문제는 이 서비스라는 것이 지극히 가변적이고 개인적이라는 것이다.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만들어내는 기업의 표준화를 고객은 원하지 않는 것이다. 더 많은 선택권을 갖게 되었고 자신의 목소리를 높일수 있는 수단을 손에쥔 소비자에게 힘의 균형이 넘어간 요즘 고객과 소통해야 하기 위해 초연결 기업이 되어야 한다.
그리고 거기에는 인간적인 것들을 강조하고 있다는 것이 흥미로웠다
오늘날 현대적 기업모델은 한계에 봉착했다는 의견이다. 불안정한 시대에 생존하려면 기업의 모습을 바꿔야 한다. 과학적 관리는 눈으로 볼 수 있고 기록할 수 있는 것만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 이론이 놓친 것이 있다.
저자는 경영학 상식부터 경영 혁신, 조직과 전략, 인사관리와 자기계발에 이르기까지
초경쟁 시대에 필요한 경영이론의 ‘거의 모든 것’을 망라한 20세기 패러다임을 깨는 21세기
급변하는 시장환경에서 유기체처럼 반응하며 스스로 학습하고 성장하는 초연결 기업만이 생존을 넘어 성장해 나갈 수 있다는 주장이다. 오늘날의 고객은 매우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다.
시장조사와 신상품 개발에 전문성을 갖고 있는 P&G와 매장내 구매패턴과 행위를 파악할 수 있는 월마크 이 둘의 연결은 두 회사 모두에게 엄청난 이득을 가져다 주었다. 다른기업에게 차별성을 갖기 위해 애쓰던 기업과 기업사이의 연결 역시 초연결의 하나의 모습인것이다.
초연결기업의 고객, 직원, 협력업체와의 교감방식, 업무방식, 성공의 측정 및 보상방식을 통해 알아보는 미래의 기업모델과 인재상까지 경영부문을 총 망라해 변화를 꾀하여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