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콤플렉스
이병주 지음 / 가디언 / 201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전세계에서 가장 혁신적인 기업으로 주목받으면서 높은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는 기업을 꼽으라면 아이팟, 아이폰, 그리고 아이패드까지 전 세계인의 사랑을 독차지하고 있는 기업 애플을 꼽고 싶다.

애플은 아이폰 3G를 통해서 우리 생활을 변화시켰다. 아이폰 4세대와 아이패드를 통해서 더 많은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 2007년 아이폰 출시 이후 세계 정보기술(IT) 업계는 애플 따라하기 일색이었다. 누가 더 빨리, 제대로 베끼면서 차별성을 살짝 곁들이느냐의 경쟁으로 보일 정도다. 애플의 행보를 관찰해 보면 역 브랜드, 일탈 브랜드, 적대 브랜드의 특성들을 상호작용 하면서 시너지를 만들어 내고 있다. 애플의 가장 큰 장점은 자사 제품의 차별성을 고객들이 잘 이해하게 하는 데 성공했다는 점이다. 가장 큰 가치와 차별성은 스티브 잡스의 디자인에 대한 맹신과 독단적 경영행태는 독특한 '애플식 경영'을 만들어낸 것이다. 또한, 컴퓨터를 가전제품으로 본 시각은 기상천외한 사고의 결과였다.

잡스는 그러나 천재였고 고집스러운 경영철학은 전혀 흔들리지 않았다. 그에게 '운'들이 찾아오면서 애플의 성공신화가 만들어졌다는 것이 저자의 분석이다.
어쩌면 스티브 잡스에 관한 내 열정은 아이폰을 갖고 싶다는 정열에서 부터 시작되었는지 어떤지 모른다. 아이폰에 대한 욕망은 수년전 스타벅스를 처음 만나면서 비싼 가격임에도 불구하고 그 고급스러움에 대한 애착과는 또 다른 것 같은것이다.
이 책의 저자 이병주 생생경영연구소장은 '애플콤플렉스'를 통해 애플의 성공신화를 행운의 연속이라고 평가하고 있다. 자세히 살펴보면 애플을 성공하게 도와준 '운'들이다. 디자이너를 경영회의에 참석시키고 먼저 디자인을 고안한 후 제품을 만드는 방식의 제품개발은 아집으로 치부됐다. 애플에서 일반적 경영이론을 잘 살펴볼 수 있는 책으로 향후 애플의 향방에 대해 예측해 볼 수 있는 좋은 자료의 역할도 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