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일생 동안 꼭 피해야 할 17가지 생각의 함정
사오유에 지음, 이예원 옮김 / 씽크뱅크 / 2011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인생을 살아가면서 자신이 목표했던바를 이루기 위해 인생을 보다 바람직한 방향으로 이끌고 자신의 인생에 보다 충실할 수 있게 하는 것은 아주 중요한 일이다. 자기 발전을 통해 자아실현을 이루어 나가는 것, 이것은 한 인간으로서 그리고 한 사회인으로서 가장 우선시 해야 되는 가치중에 하나인 것이다. 이 책은 우리가 살면서 빠지기 쉬운 마음의 함정 17개를 제시하고 주관적인 억측으로 비이성적인 행동을 한다거나 고집부리지 말아야 할 때 고집을 부려 인간관계에 어려움을 겪는 등 살면서 만나게될 실수를 미연에 방지하게 만들어 준다.
환상, 비관,자아도취와 오만,경솔함과 의심 등 17개나 되는 생각의 함정은 읽어 볼수록 공감이 가는 내용으로 살면서 누구나 한번쯤은 겪어보았음직한 에피소드들이 담겨 있었다.
공감가는 내용중 하나는 완벽주의의 함정이다. 완벽주의는 그리 나빠 보이지는 않는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어느 선까지 가능한지를 생각하지 않은 채 완벽하게 무엇인가를 끝마치려 하는 태도는 옳지 않아 보인다. 성실한 노력과 완벽주의는 비슷해보이지만 뚜렷한 차이점이 있다. 완벽주의는 항상 무엇인가 더 노력했어야 한다는 강박관념과 실패는 세상에서 가장 끔찍한 일이라는 만성적인 초조함을 초래한다고 생각한다. 이외에도 삶에서 목표를 상실한다거나 무원칙과 맹종으로 인생을 낭비하는것 등 우리가 생각하는 관념들은 항상 모호함으로 둘러싸여 있고 우리가 생각하고 판단하는 것이 대부분 비합리적이고 비이성적인 학습의 유도결과에 따른 것이라고 생각한다. 우리가 이러한 잘못된 생각이나 기타 오류에서 벗어나고자 한다면 고통스러운 과정 또는 댓가를 치러야 한다고 생각한다. 17가지나 되는 많은 생각의 함정이 도사리고 있음을 생각할 때 완벽하게 이 모두를 비켜갈 수는 없을지라도 하나씩 하나씩 잘못 생각하는것을 고쳐나가는 삶 또한 의미있는 삶을 살아가는데 도움될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