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우석의 100억짜리 기획노트
하우석 지음 / 새로운제안 / 2011년 6월
평점 :
절판


사람마다의 일하는 방식이 일률적으로 똑같을 수 없으며, 사람마다의 지식을 습득하는 과정과 방법론에 있어서도 일률적으로 똑같지 않으며 천차만별적으로 다르다고 할 수 있다.  사회는 개개인으로 구성되어 구조틀처럼 큰 그릇이 이루어져 돌아가고 있다. 한 개인이 자주성이  큰 사회라는 흐름속에 맞물려 돌아가고 있는 것이다. 이 사회속에서 자기만의 특성을 개발하고 두드러지는 존재가 되기 위해서는 처음 대하는 일이나 업무의 기획력을 향상시켜야 한다.
작가는 기획력 향상을 위해서 기획을 즐겁고, 항상 기획을 생각하고 업무를 세부적으로 분화하고 주위의 재료를 기획력으로 활용하고 책을 사고 읽는데 즐거움을 부여하라고 한다. 주위의 기획 멘토를 가까이 하고 겸손의 자세로 항상 배우는 자세를 견지하고 사전 사례연습을 통해 사고방식의 전환을 가져오고 시대사적으로 유행하는 풍조를 기획에 반영할 줄 알아야 하며, 심리학의 공부에도 열을 기하기를 당부한다. 기획자는 책을 사는 데 십일조를 바치듯이 과감하게 투자하라고 당부한다. 운동 선수가 보양식으로 투자하는 이유는 몸이 재산이기 때문이다. 마찬가지로  기획자가 책에 투자하는 이유는 두뇌가 재산이기 때문이라는말이 문득 와 닿았다.
개인적으로 기획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독서와 대인관계에서의 멘토 찾기 등을 열심히 하고 즐겁게 해야 한다고 생각하며 실천해 옮기고 있다. 항상 모든 업무에는 노하우와 철학이 있다는 열린 사고를 가지고 있어야 하며 모든 지식에 있어서 겸손한 자세를 견지하고 살아가야 할것이다. 저자는 또 강조하길 기획력의 근간은 사람의 마음에 있다고 한다. 기획 자체가 사람의 마음에 들지 않으면 바로 폐기되는게 아닌가? 사람의 마음을 읽고 나서 기획을 하여도 늦지 않다. 사람의 마음을 읽기 위해서는 심리학의 범주를 넓게 해석하여 접근하고 사람의 마음을 읽음 자체를 근간으로하여야 함은 틀림없는 사실이라 생각된다.
기획이란 말을 들었을 때, 사실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될지 깜깜했다. 하지만 이 책을 읽은 지금, 내가 무엇부터 시작해야 할지 어느 정도 감도 오고, 기획이라는 것이 회사에서만 쓰이는 것이 아니라,. 내 삶 전체에 적용을 할 수 있는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기획서 작성이 아닌 기획에 대한 마인드와 자세를 다룬 책으로 기획을 하려는 사람이라면 한번쯤은 꼭 읽어보고 느껴보시길  추천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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