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우리 아이 사고력을 깨우는 진짜수학
오다 도시히로 지음, 박인용 옮김 / 플러스예감 / 2011년 4월
평점 :
품절
아이의 수학공부를 지도하며 수학이라는 과목이 계단식 공부라는 것을 더욱 실감하게 되었다. 초등부터 들어 잘 알고 있을 것이다. 응용문제 해결에 초등에서 고1까지의 수학내용이 활용되고 있다는 것은 학생이 지금 문제풀이에 활용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런 단계형의 특성상 수학10-가/나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수학에 대한 이해가 된다는 것이다. 고1에서 수학 성적이 좋지 않은 학생이 고2의 수학1공부에서 우수한 성적을 받는 학생은 없으며, 있다하여도 이는 내신성적일 것이며, 수능에서는 좋은 결과가 나타나지 않는다는 것이다.
문제를 제대로 이해하고, 그것이 의미하는 핵심개념을 찾아서 푸는게 바로 수능이다. 문제에 대한 표현같은 것은 모의고사와 다르게 나온다. 이래서 신유형 신유형 하는것이다.
많은 양의 문제와 적용 패턴에 대한 부담감으로 수학에 대한 흥미를 잃는 것보다, 수학에 흥미와 자신감을 느끼도록 하려면 무엇보다도 기본적인 원리와 성질을 알고 이를 잘 활용할 수 있도록 연습하는 것이 수학에 투여하는 시간과 노력을 아낄 수 있다는 생각이다. 수학을 대할 때 생각하는 힘을 갖도록 만들어 주는것이 이 책의 가장 커다란 특징인것 같다.
최근 뉴스를 통해 들은 반가운 소식이 이었다. 공식과 문제풀이 위주의 수학 교과서는 쉽고 재미있는 ‘스토리텔링형’으로 바뀌고, 자기주도학습 지원사이트·학부모 대상 수학교실을 운영해 정규수업시간에 배운 내용을 스스로 점검할 수 있게 한다고 한다. 수학 교육은 교육과정, 교과서, 평가방법까지 확 바뀐다. 교과부는 수학의 특정 개념과 공식이 나오게 된 역사적 배경과 의미를 이해하기 쉽게 풀어 쓴 ‘스토리텔링형’ 교과서를 개발·보급한다는것이었다. 하나의 공식만을 암기시키는 방법은 학생들의 사고를 경직시킬 우려가 있다는 저자의 강조점은 새겨둘만 하다. 이 책에서 저자가 강조하는 기존의 처리하는 수학이 아닌 '푸는 수학'을 하자!는 말과 일맥상통하다고 생각한다. 우리아이 사고력을 깨우는 진짜수학은기존의 처리하는 수학이아닌 '푸는 수학'을 하자!라는 말이 늦었지만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된다는 생각이 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