넘버스, 숫자가 당신을 지배한다 - 모르면 당하는 확률과 통계의 놀라운 실체
카이저 펑 지음, 황덕창 옮김 / 타임북스 / 2011년 3월
평점 :
절판


이 책의 저자는  미국의 신세대 통계학자이자 유명 블로거인 카이저 펑이다. 때때로 우리는 상식과 직관적 경험 때문에 크나큰 오류를 범하기도 한다.  인지조작의 마술을 보여준 디즈니월드의 통계학자들, 전염병의 원인을 밝히는 방법, 운동선수들을 괴롭히는 도핑테스트의 기막힌 허점, 100년 만의 허리케인에 파산해버린 거대 보험사, 근거 없는 비행기 공포 등 다양한 사건 뒤에 숨어있는 흥미로운 통계의 비밀을 파헤친다수학적 논리와 우리의 직관 사이에 어떤 괴리가 있는지를 잘 설명하고 있다.
정보통신 기술에 막대한 돈을 들여도 교통체증 문제는 날로 심각해진다. 이처럼 현대인들은 수많은 정보와 숫자에 둘러싸여 있지만 그만큼 현명해지지는 않았다. 그 어느 때보다도 많은 정보를 모으고 분석하지만 그 결과는 만족스럽지 않다.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바로 통계학적인 사고다

숫자나 통계는 절대로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 드러난 숫자만을 보고 잘못된 판단을 하는 사람들이 문제다. 수많은 데이터와 정보를 정확하게 보고 이해하는 것은 현대 사회에서 필수적인 능력이다. 그런 점에서 통계는 현대 사회에서 꼭 필요한 또 하나의 언어라고 할 수 있다.
아무리 구체적이더라도 통계는 아니다. 통계는 사회의 발전과 함께 발달해 왔는데, 오늘날의 사회생활과 과학은 통계 없이는 존재할 수 없다. 저자는 무시무시한 숫자의 지배를 벗어나 스마트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확률과 통계의 놀라운 실체를 살펴보고 그저 단순하게 생각하고 넘겨버리지 말고 통계학적인 사고의 시각에서 인식하라고 우리에게 지적하고 있었다.

필요없이 복잡하다는 생각만으로 각인된 우리의 뇌를 말랑말랑하게 만드는 방법중 한가지가 수학적인 논리를 연습해보는것중 하나일거라는 의미에서 이 책은 그런 방법론에 대해 깨우쳐주고 있는것 만으로도 가치가 있는 책이라 셍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