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코리아 2011
김난도 외 지음 / 미래의창 / 2010년 11월
평점 :
절판


이 시대의 특징은 매우 복잡하고 고객 수요의 변화속에서 저성장의 시대로 접어 들었다. 점점 어려워지고 있는 것이다. 이와 같은 환경에서 기업생존의 기본이라 할 수 있는 경쟁력을 강화하여 탄탄한 경영기반을 다져야 하는 것이 혁신기업의 최우선 과제이다. 따라서 시장 확보의 기회도 과거의 비즈니스경험만을 적용한 툴만으로 대응할 수 있었던 기회는 사라졌다. 21세기를 관통하는 소비 키워드를 분석하는것은 상당히 중요하다고 하겠다. 그 이유는 차별화된 전략만이 지금과 같은 무한경쟁체제의 경영환경에서 살아남는 길이며 성장을 지속적으로 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기 때문이다.

 '트렌드'란 일정범위의 소비자들이 일정기간동안 동조하는 변화된 소비가치에 대한 열망을 의미한다.다시말해 '트렌드'는 시간이 흐름에 따라 변화하고 여러사람이 동조할때 성립된다. 엄밀히 구분하면 트렌드에는 몇가지 유형도 있다. 우선 소수가 1년을 지속하면 패드(Fad), 상당히 많은사람이 5년이상 지속하면 '트렌드(Trean)'이것이 10년 동안 지속되면 '메가트렌드(Megatrend)' 30년이상 지속되면 문화(Culture)'가 된다.  특히 새로운 트렌드가 생겨날 때마다 특정 패턴이 반복적으로 되풀이되며 이런 패턴은 앞으로도 지속될 가능성이 높은것 같다.이러한 트렌드를 한발 앞서 읽을 수 있어서 거대한 트렌드가 시작되기 전에 그것을 예측하고, 다가올 미래의 히트 상품을 찾아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이 책에는 최근 국내 트렌드에 관하여 많은 내용이 담겨있다.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소비자학과 교수로 재직하며 '김난도 교수의 트렌드 노트'라는 기명칼럼을 연재하고 있는 김난도 교수는 수년간 '서울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소비트렌드분석센터'를 이끌어 왔다.  이 책은 서울대 소비트렌드헌터 그룹인  'trenders날'의 연구 결과물로, 여러 트렌드 가운데서도 특히 소비에 초점을 두고 있다. 마케팅 담당자들이 시장 조사라는 전통적인 수단에 실망했기 때문에 트레드를 포착하는 것이 더 중요해졌다. 트렌드 포착은 트렌드 결정자들을 연구함으로써 시장에서 일어날 일에 대해서 미리 정보를 얻는 활동이다. 이런 활동은 기업에게는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게 해준다. 신제품 개발에는 시간이 소요되고, 단기간에 시장에 더 잘 적응할수록 성공을 거둘 가능성도 높아지기 때문이다.  유행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려는 사람이나, 단기적으로 추종하려는 목적에는 참고할만 하겠다. 트렌드를 막연히 한번 흐름을 탄 유행 정도로만 여기고 있던 나에게는 안목을 넓혀주는 책이었고, 트렌드 결정자들을 얼마나 잘 파악하는 것이 기업의 생존 뿐 아니라 개인의 생존에도 중요한 문제라는 것을 깨달았다. 한편으로는 흘려보았던 기사로 다시 봐야 겠다는 생각도 들게한다.이 책의 내용이 중장기적인 트렌드가 아닌 1년단위의 단기트렌드 위주라 중장기적 대응에 참고하기는 어렵겠지만, 유행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려는 사람이나, 단기적으로 추종하려는 목적에는 참고할만 해 트렌드에 대해서 한번쯤 이해하고 싶다면 읽어볼 것을 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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