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역전, 투자습관을 바꿔라
하용현 지음 / 에디터 / 2010년 9월
평점 :
절판



이 책 <인생역전, 투자습관을 바꿔라>는 개인투자자를 위한 주식투자 컨설팅을 해주고 있는 책이라 할 수 있겠다.저자는 개인투자들이 주식투자에 실패하는 주요인으로 정보가 늦어서나 예측을 잘못해서가 아니다. 주식을 대하는 습관이 잘못됐기 때문이라고 강조한다.

주식투자를 연애에 비유하는 글을 본적이 있다. 연애를 할 때 나 자신에게 자신감이 없으면 어떤 좋은 여자를 만나도 불안에 떤다. 또한 연애를 할 때 상대방에 대한 믿음이 없으면 나 자신에게 아무리 자신감이 넘쳐도 불안에 떤다 주식투자도 그렇다. 나의 지혜, 나의 지식에 자신이 없으면 어떤 좋은 주를 사더라도 좌불안석이 되고 만다. 주식투자도 마찬가지다. 주식투자에 대한 공부가 준비 되어있지 않고 기업도 좋은지 나쁜지 구분이 안 된다 하면 아예 주식투자를 할 수가 없다. 성공적인 연애를 하고 싶은 사람은 기본적으로 자신을 매력적인 사람이 되도록 끊임없이 나를 가꾸어야 한다. 자신이 멋진 사람이 되면 사람을 보는 눈이 생기고 좋은 여자 나쁜 여자를 가릴 수 있게 되어 연애에 실패할 확률을 대폭 줄일 수 있게 된다.

주식투자도 마찬가지. 주식으로 성공하겠다 하는 사람은 책과 신문을 꾸준히 읽으면서 끊임없이 공부해야한다. 물론 실전투자도 병행하면서. 그렇게 공부하다 보면 좋은 기업을 보는 눈이 생기고 투자로 실패할 확률을 대폭 줄일 수 있게 된다.

그는 “개미가 주식투자에 실패하는 것은 정보가 늦어서나 예측을 잘못해서가 아니다. 주식을 대하는 습관이 잘못됐기 때문”이라고 이야기한다. 주식이 떨어지면 싸다고 사는 추세역행증, 손실을 보고는 팔 수 없다는 원금집착증 등을 거론한다. 주식 투자자라면 누구나  공각백배일것이다. 이것을 알면서도 잘 안되는것을 경험해 보았을것이기 때문이다.

이런 경험에 비추어보면 주식투자를 하려면 마음을 다스릴 수 있어야 한다고 한다.그러나 마음이란 것은 타고난 성품이 거의 대부분 좌우하기 때문에 잘 고쳐지지 않는다. 매일 증권시세표를 보고 주가가 떨어졌을 때 심한 초조감이 드는 사람이라면 주식투자를 해서는 안 된다. 주가가 급락할수록 주식을 매입할 당시 처음 품었던 주식에 대한 생각을 유지할 수 있어야 한다. 주가에 일희일비할 수밖에 없는 것이 사람의 마음이지만 이것이 지나쳐서는 다음의 투자에 지장을 가져온다. 저자가 강조하는 성공투자 3원칙인 ‘오를 때 사고 내릴 때 팔아라’, ‘분산 투자하라’, ‘나누어 사고 나누어 팔아라’는 주식투자시 꼭 명심해야할 금언과도 같다고 생각한다. 최소한 이 원칙만이라도 지킨다면 큰수익을 내지는 못하더라도 최소한 재기하기 힘들 정도의커다란 타격은 입지 않을것으로 생각되는 원칙임에 틀림없다고 확신한다. 따라서 주식투자시 실패만 한다고 한탄하는 초보개미투자자들에게 자신만의 투자원칙을 세우기 위해서라도 꼭 읽어보기를 권해주고 싶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