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비즈니스 네트워킹 - 명함 관리부터 소셜 네트워크 활용까지, 두터운 비즈니스 인맥 만들기
올리비아 폭스 카반 & 신동호 지음, 강영조 옮김 / 인더북스 / 2010년 8월
평점 :
절판
현대사회는 인맥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는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 책은 인간관계를 효과적으로 만들고 유지할 수 있는 비법을 담고 있다.
책은 모두 4part로 나누어져 있는데 우선 앞부분 3part는 '올리비아 폭스 카반'이 쓴 내용으로 주로 오프라인을 중심으로 기술했다면 마지막part는 온라인을 통한 인맥만들기 부분으로 소셜네트워크 사이트인 링크나우의 대표이사인 신동호님이 저술한 내용으로 되어 있다.
상대에게 첫인상을 좋게 남기려고 애쓰기 보다는 상대가 저절로 당신에게 좋은 인상을 받을 수 있도록 만드세요(p.34)
오프라인분야의 '올리비아 폭스 카반'는 인간관계 및 신뢰, 설득분야의 전문가로 주어진 장소와 남는 시간을 활용하는 방법에서 부터 단정한 옷차림과 화제를 준비하라는 기본적인 자세에서 부터 상대방과의 대화를 통해 공감을 이끌어 내는 방법같은 원론에서부터 출발해 모임에서 인맥만들기를 위해 준비해야 할 사항들 오랫동안 기억에 남는 사람이 되는 법 등 저자의 전공인 심리학을 통한 행동과학의 전문가다운 방법을 제시한다.
특히, 인맥만들기의 기본인 상대의 이름을 반드시 기억하고 상대의 명함을 소중히 다루고 상대방이 불편을 느끼지 않도록 악수를 하는 방법 등 인간관계의 기본이지만 중요한 내용들을 시작으로 인맥을 만드는데 많은 노하우를 보여주고 있다. 그가 경험으로 얻은 인맥을 만드는 요령은 참으로 기발하기까지 하다. 보통 우리가 알고 있었던 각인 효과에 대비한 깔끔한 첫인상은 기본이고 인맥을 만들기 좋은 장소나 그 방법들이 참으로 효과적으로 느껴지는 내용이다.
상대방과의 비즈니스를 도모할 수 있는 시간을 절약해주고 유대의 깊이가 깊어지고, 솔직함과 진솔함을 인정받는 계기가 된다는 내용에 많은 공감이 갔다.
오프라인 인맥이 중요하듯이 온라인 인맥도 중요하다. 최근에는 네트워크의 발달로 온라인을 통한 관계의 확대가 일반화 되었으며 온라인에서도 친밀한 관계가 가능하며 대표적인 개인용 SNS는 싸이월드, 마이스페이스, 페이스북, 트위터 등을 활용해 인맥을 넓히는 방법 등을 설명하고 있다.
이 책은 온·오프라인 전체에 걸쳐 사람을 만나는데 중요한 지침을 줄만한 책으로 얇고 가볍지만 핵심적인 내용을 모두 담고 있다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