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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 마케팅 - 마케팅을 처음 공부하는 사람을 위한
유혜선 지음 / 명진출판사 / 2010년 6월
평점 :
품절
요즘 사회에서 스토리텔링은 크게 각광받고 있다. 스토리텔링이란 단순한 이야기가 아닌 ‘이야기를 나누는 것’ 이다. 이야기를 나눈다는 것은 어떤 사물에 대한 정보나 객관적인 진실이 아닌 감성적이고 개인적인 의미를 나누는 것이다. 최근 이러한 스토리텔링은 마케팅 분야에서도 각광 받고 있다. 과거 특정 제품의 특징 또는 타 제품과 비교한 우월성을 강조하였던 마케팅 수법에서 벗어나 이제는 ‘이야기를 해주는 것’, 즉 ‘스토리텔링’으로 소비자들에게 다가가고 있는 것이다. Story와 Telling의 합성어로이야기는 사실일 수도 있고 허구일 수도 있다. 또한 각박한 현대 사회에서 차가운 이성으로 다가서는 것이 아닌 감성으로 마음으로 다가서는 것이다. 융합의 패러다임이 지배하는 컨버전스의 시대에 각광받고 있는 스토리텔링 마케팅은 여러 방법으로 사용되고 있는데 그것이 스토리텔링 마케팅 기법으로 이를 감성마케팅이라고도 한다. 스토리텔링으로만들 수 있는 소재는 다양하다. 창립자 이야기, 신제품 개발 이야기, 브랜드 네임 이야기, 소비자의 제품 사용 이야기, 유명인사,스타와 얽힌 이야기, 광고제작에 관한 이야기 등 어떤 소재도 스토리를 담을수 있다. 이런 이야기로감상을 자극하는 전략을 펴야한다. 감성 마케팅 전략은 소비자의 좌뇌가 아닌 우뇌를 겨냔해 이성이 아닌 감성에 호소하는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이렇듯 소비자들의 마음에 쉽게 다가갈 수 있는 기법을 말한다. 꿈은 이야기고 문화라는 미래학자의 이야기처럼 문화마케팅은 곧 기업의 스토리텔링이다. 이제는 제품과 브랜드는 이미지가 아닌 이야기로 기억될 때 소비자의 선택을 받을 수 있는 것이다. 요즘의 광고는 그런 변화를 가장 잘 보여주고 있다. 우리가 어린 시절 순수한 마음으로 들었던 동화이야기를 패러디하여 어른들의 감성까지도 울리는 스토리텔링 마케팅 방법, 유행하는 드라마를 소재로 스토리텔링을 도입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이 책은 마케팅의 기본개념에서 부터 시작해 어떻게 소비자들에게 친숙하게 다가가 소비자의 마음을 움직이는지에 대하여 또 특별한 소비자들에게 먹혀들어갈 여러 유형의 마케팅기법에 대해 소개하고 있는 책으로 마케팅에 처음으로 입문하는 독자들에게 마케팅을 이용해 어떻게 하면 매출의 증대로 이어질수 있는지에 대해 잘 설명해주고 있다고 생각한다. 마케팅과 마케팅 트랜드를함께 만나볼 수 있는 두마라의 토끼를 잡을 수 있는 책으로 추천해주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