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회 없는 삶
김태광 지음 / 문이당 / 2010년 5월
평점 :
절판


이 책은 저자가 특수강도죄로 15년 형을 언도받고 복역중인 재소자 강우영씨를 알게 되었는데 자신도 글을 쓰고 싶다는 내용의 장문의 편지를 받게되었으며, 이후 두사람은 편지를 통해 자신의 이야기를 들려 주었다. 아내와 두아이를 둔 가장이었으나  한순간의 잘못으로 범죄의 수렁에 빠져 인생의 절반을 청송감호소에서 보내야 했던 한마디로 ’인생낙오자’와 같은 사람이었다. 이 책 ’후회없는 삶’은 저자가  강우영씨와  편지를 주고 받는 과정에서 위태로운 삶을 살고 있는 그의 가족을 생각하며 집필한 것이라고 한다. 가족의 중요성과 한순간의 실수가 반평생을 감옥에서 복역을 하게되어 가족에 대한 그리움, 푸른 하늘을 볼 수 있는 자유 등 우리가 늘 가까이 있기에 고마움을 느낄 수 없는 그런 것들이다. 자신에게 주어진 처지와 환경을 탓하며 신세 한탄만 하기에는 생이 너무 짧다.  인생을 살면서 후회 없는 삶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생각한다. 다만 후회를 극복하는 길을 찾아 다시 태어나는 삶의 연속이 있을 뿐이다. 
강우영씨같이 인생의 고비마다 가족을 생각하며 버티어 내고, 꿈과 목표의 부재가 방황을 불러일으키듯이 실로 꿈과 목표가 있느냐 없느냐는 그야말로  천지차이라 할 수 있다. 학창 시절 ‘후회 없는 삶을 위한 지혜’ 같은 제목의 에세이집이나 지혜서를 읽은 기억이 있는데 이런 책들이 존재한다는 것은 그만큼 인생을 후회의 반복으로 사는 사람들이 많다는 이야기 일 것이다.

"이제야 행복은 물질과 권력, 지위에 있지 않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나는 사랑하는 가족이 있고 내가 앞으로 할 수 있는 일이 있어 정말 행복합니다".강우영 씨는 평생을 두고 하고 싶은 일을 찾았고, 그가 사랑하는 아내와 아이들이 있다. 그리고 범죄 예방 전문가가 되겠다는 희망을 가졌다.(p.263) 

이 책을 통해 얻은 교훈은 가족은 보이지 않는곳에서도 위로가 되어 준다는 중요한 사실과 사람들이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것도 꿈과 목표의 힘 덕분으로 꿈과 목표는 그사람의 재능과 시간과 노력을 한 곳에 집중하도록 해준다는 사실에 대해 깨달은 점이라 할 수 있다. "조금 덜 가진 상태에서 만족하는것이 행복이다"한 번밖에 주어지지 않는 인생은 후회를 전제로 하고 있는것이라 생각된다. 훗날에 후회와 반성으로 점철된 삶을 살고 싶지 않는 사람들에게 이 책은 분명 훌륭한 길잡이가 되어줄 것으로 믿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