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010 주식 대예측
심재엽 지음 / 원앤원북스 / 2009년 12월
평점 :
절판
이 책의 저자인 심재엽님은 메리츠증권 투자전략으로 근무중이며 2008년과 2009년 '매경이코노미'와 '한경비즈니스'에서 투자전략ㆍ시황ㆍ기술적 분석 부문 베스트 애널리스트로 선정된 바 있는 주식에널리스트이다.
올해의 주가는 어떻게 변할가가 이책의 주제이다. 저자의 결론은 작년만큼 좋을 수는 없지만 올해도 상승할 수 밖에 없다고 본다. 2만 포인트 이상으로 오를 것이라는 예상이다. 이 책에는 저자가 다각적 분석을 통해 2010년 세계 증시를 예측해 본 내용이 실려있다. 특히 2010년을 자산가치의 버블과 美-中 간 경쟁관계 돌입으로 인한 소리없는 전쟁이라는 2가지 이슈에 대해 분석하고 있다. 모두 6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1장에서는 먼저 2010년 주식시장을 움직일 핵심변수 7가지에 대해 분석한 후 글로벌 경제가 공생의 시대를 마감하고 경쟁의 시대로 진입하게 될 것임을 예측하고 있다. 2장에서는 2010년을 한국 주식시장, 대세 상승기의 또 다른 시작으로 보면서 한국 주식시장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될 미국, 중국, 인도와 한국의 관계를 짚어보고, 글로벌 경쟁의 시대에서 한국이 나침반 역할을 할 수 있는 기회가 될 만한 아이디어를 제시했다. 3장,4장,5장에서는 각각 미국, 중국,인도의 주식시장을 예측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6장에서는 주식의 투자메리트가 여전히 높은 이유를 설명하고 특히 국가별 투자메리트를 비교했을 때 한국이 가장 높은 수준에 있음을 증명하는 자료들을 제공한다. 이를 종합해 2010년 합리적인 포트폴리오를 제시한다.
저자는 자산 인플레이션을 통해 경기회복을 추구할 미국의 상황을 통해 자산가치 증대를 통해 자국의 국가경쟁력 확보와 부채를 줄이는 데 사용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예상보다 빨리 회생한 미국과의 경쟁에서 중국이 글로벌 패러다임을 찾고 내수시장을 활성화하는 과정에서 한국이 어떠한 수혜를 입을 수 있을지를 또 한국 주식시장에 큰 영향을 미칠 3국 중 마지막 국가이자 기회의 땅인 인도의 주식시장에 대해 심층적으로 살펴보고 있다. 정확한 세계각국의 주식시장예측을 통해 점점 글로벌화되어가는 우리나라의 주식시장에 대한 예측을 매우 논리적으로 설명하고 그를 바탕으로 예상을 함으로써 그 예측과정에 참으로 믿음이 갈 수밖에 없는 저자의 논리적인 예측방법이 돋보이는 책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