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전 차트 스윙ㆍ데이ㆍ스캘핑 기법 - 이 한권으로 가장 위력적인 중 단기 매매기법을 마스터한다!
조용 지음 / 이레미디어 / 201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모든 주식투자자의 목적은 수익창출에 있다고 들었다. 다만 '어느 기간 동안'에 수익이 창출되는가는 주식투자방법에  따라 차이가 나는가가 문제이다. 주식은 매수와 매도사이에 기간이 존재한다. 그 보유기간의 길이에 따라 초단타 매매, 단타 매매, 중장기 매매로 나눌수 있다. 제목과 같이 이 책은 차트를 중심으로 가장 높은 상승 확률에 다가가기위해 패턴분별력을 높이는데 중점을 두고 있는 듯 하다. 패턴(Pattern)은 주가의 움직임을 분석해 반복되는 유형을 찾아내 거래에 활용하는 기법이다.
확률높은 패턴을 활용한 데이트레이딩, 스캘핑 매매타이밍 기법 패턴은 추세와도 맥을 같이 한다. 추세선은 저점의 꼭지를 이어 상승추세선을 만들고 고점의 꼭지들을 이어 하락 추세선을 그리게 되는데 패턴은 이 두선 모두를 사용해 주가를 예측 분석하는 기법이다. 스윙 트레이딩은 장세별로 대세 판단을 기초로 한 장세별 매매 전략으로 중,단기 매매에 적합하며, 데이 트레이딩은 중요 시간대별로 세력이 만드는 시가와 종가, 당일 10시 전후와 1시 30분 전후를 집중적으로 분석하고 있으며 스캘핑이라 불리는 초단기 신호 포착 매매는 초단기 차트 신호에 반응하는 동물적인 감각이 필요한 매매기법이다.어떻게 분류하면 '데이트레이딩'은 초단기 매매(스캘핑)과 단타매매(스윙트레이드)를 포함하는 개념이다. 
 
지은이는 그전에 출판한 '실전차트 매매기법'이라는 책에서 대세를 판단하는 것이 주식투자의 성패를 가르는데 한국 증시 역사를 살펴보면 4번의 바닥과 4번의 천정이 있다는 점을 강조하며 성공투자를 하고 싶다면 바닥과 천정을 알아야 한다고 이야기 한다. 그만큼 기본적인 부분에 충실한 투자기법을 선보이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이 책에서도 본문에 앞서서 주식투자를 하는 이유에서 부터 또한 반드시 지켜야 할 종목 선택의 원칙에 대해서도 언급하고 있다. 그것은 종목 선택에서 가장 중요한 사항은 실전 경험이 적은 투자자일수록 매매 종목을 우량주로 한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 책에서 저자는 주식투자의 원칙을 이야기 하며 책에서 소개하고 있는 여러 다양한 패턴은 거래사례를 보여주기 위해 대형주부터 리스크 높은 소형주까지 포함되어 있는것으로 그것은 패턴을 학습하기 위해서만 참고하고 실제 매매는 코스피200이나 스타지수 종목 등 우량주로 한정하는 절제력이 있어야 하며 또 일확천금을 바라면서 조급하게 매매하지 말고 수익내는 법을 배워 성공 경험을 쌓길 강조하고 있는점이 매우 인상적이었고 따라서 신뢰감이 더 드는 느낌이었다. 요즘같이 주식시장이 심하게 요동치며 하락장으로 치딜을때면 초단기매매를 하지 않은것에 대해 후회가 많이 된다. 이 책을 좀 더 일찍 만났으면 하는 생각이 들정도로 이 책은 저자의 수많은 경험이 총마라된 책이라는 느낌이 많이 들었던 좋은투자기법서라 생각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