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비즈니스 마인드 세트
시몽 뷔로 지음, 김원호 옮김 / 청림출판 / 2010년 1월
평점 :
품절



이 책의 저자 시몽 뷔로는 현재 주한캐나다상공회의소 회장으로 재직하고 있는분이다.  그렇기 때문에 한국과 한국문화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는 위치에 있다고도 할 수 있다. 책은 저자가 20년간 애정을 갖고 한국을 지켜보면서 느낀 점들을 바탕으로 해외 시장에 나가려는 한국 기업들에게 실질적인 훈련과 자문을 해주고 있다. 특히 이 책에서는 좋은 기술을 갖고도 돈을 벌지 못하는 한국 기업들이 글로벌 시장으로 나아가 성공할 수 있도록 글로벌 비즈니스 해법을 담고 있다.

 

끊임없이 변화하고 아직 제대로 된 지도조차 없는 글로벌 비즈니스 환경에서 최적의 판단을 내리는 데서도 중요한 것은 기존의 지식이나 정보가 아니라 생각하는 방식이며 변화하는 환경으로 인해 생겨난 새로운 기회들을 다른 경쟁자보다 앞서 포착하고 이용하기 위해서는 생각하는 방식이 달라야 한다(p.58)

 

이를 위해 이 책의 중심내용이랄 수 있는 '글로벌 마인드 세트' 즉,  8가지의 핵심 원칙(MIND-SET)을 소개하고 있다.

이는 글로벌 비지니스 능력 업그레이드를 위해 필요한 것으로 MIND-SET의 앞 글자로 가동성, 독립성, 새로운 접근법, 다양성, '-'연결고리, 상황 인식, 동등한 관계, 양방향성이다. 

 

M _ Mobility 가동성 - 더 넓은 무대로 나아가라.
I _ Independence 독립성 - 선입견을 버리고 독립적으로 사고하라. 

N _ Novel Approach 새로운 접근법 - 다르게 생각하라  

D _ Diversity 다양성 - 다양성을 추구하라.


- 하이픈, 연결 고리 - 연결 고리의 숨은 가치를 찾아라

S _ Situation Awareness 상황 인식 - 주변 상황을 제대로 파악하라
E _ Equality 동등한 관계 - 연공서열 상관없이 수평적 관계를 유지하라 
T _ Two Way Street 양방향성 - 양방향으로 글로벌 비즈니스를 하라  

 

오늘날과 같이 글로벌화되고 다양성이 강조되는 사회에서 사람도, 기업도 적극적인 해외시장 개척이 꼭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 준비해야할 것들이 너무나많은것 같다. 그 많은것중에서도 저자가 강조하고 있는  8가지의 핵심 원칙(MIND-SET)는 반드시 몸에 익혀야 할 정도로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한국의 기업들이 장차 무섭게 부상하고 있는 인도나 중국의 경쟁기업과 대결할 때 이길 수 있는 방법으로는 이제 가격경쟁이 아닌 것이다. 특히 중국을 보면 과거의 저가품의 수출에서 급격하게 '독립적인 혁신정책'을 추구하고 있다. 이는 지금 당장은 중국보다 앞선 기술을 바타으로 그나마 시장점유에 현상을 유지하고 있었지만 앞으로 우리의 기업도 혁신을 등한시 한다면 언제 중구기나 인도가 위리나라를 추월해 나아갈지 모른다는 사실에 대해 긴장감을 가지고 저자가 이야기하는 글로벌 비즈니스의 해법에대한 공부가 필요하다고 하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