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한 부자 - 고용불안과 고령화 시대의 가장 확실한 재테크
이영권 지음 / 국일증권경제연구소 / 2009년 6월
평점 :
절판


저자인 이영권 박사는 KBS 2R 의 '이영권의 경제포커스'를 진행하는 잘 알려진 경제 전문가이다.

책에서 저자는 부자와 빈자를 가르는 결정적인 요인은 삶을 이끌어가는 일종의 시스템 문제라고 말한다. 부자들에게는 부를 쌓을 수 있는 부자 습관이 있는 반면, 빈자에게는 더욱 가난해지는 빈자의 습관이 있다는 것이다.

 

"큰부자는 하늘이 낸다"는 말이 있다. 작은 부자들은 덜쓰고 아껴서 돈을 모은 사람들이지만, 큰 부자들은 위기속에서 기회를 놓지지 않은 사람들이다. 큰부자의 대다수는 지금과 같은 위기 속에서 기회를 발견한 사람들이다.반면에 빈자들은 위기의 내면에 감추어져 있는 기회를 간과한 사람들이 대부분이다.

따라서 현재의 위기상황을 어떻게 바라보느냐에 따라 대책은 달라진다. 그 대책에 따라 자산의 결과는 하늘과 땅만큼 차이가 벌어진다는것이다. 누구나 부자를 꿈꾼다  허망한 꿈이 아니다. 부자의 뇌로 변화시키면 된다는 이야기를 하고 있다.

 

성공은 지속적인 노력과 발전하고자하는 욕심이 있을때만 가능하다(p.55). 아무런 노력 없이 쉽게 번 돈은 쉽게 나가는 법이다. 돈에 깃들어 있는 땀과 노력의 가치를 알지 못하기 때문이다. 부자는 완전한 경제적 자유라는 궁극적인 목표를 가지고 소비를 적절히 제어하며 투자를 늘리는데 비해 빈자는 벌기가 무섭게 써버린다. 따라서 현ㅕㅇ한 소비는 부자가 되기위한 중요한 관리포인트라 할 수 있겠다.

즉, 우리 가계의 현금흐름을 정확히 파악하고 각종 지출에 대해 사전 예산을 세우고 계획적인 소비를 해야할 것이다. 저자는 공부할것을 주문한다. 경제 신문과, 경제방송은 경제의 흐름을 알기에 좋은 수단이므로 보다보면 돈의 흐름을 파악하는 능력이 생기고 투자의 방향을 정할 수 있는 능력이 생긴다는 것이다.이런 의미에서 이 책을 만난것은 행운이다. 내가보기에는 이책에서 특별나게 부자가 되기위한 비책을 담고 있지는 않지만 그 원리에 대해서는 친절하게 안내해 주고 있기 때문이다. 단순한것 같지만 이를 실천할때만이 더욱 부자의길에 한걸음 가까이 갈수 있는 교두보를 확보하는것이라고 생각된다.

 

부자의 뇌로 변화시키기 위한 다섯 가지 방법
창의적인 사고로 패턴화 능력을 키워라 
- 먼저 생각하고 행동하라 
- 신문 읽는 습관을 길러라 
- 부정적인 자아에서 벗어나라 
- 감수성을 길러라


 

돈울 지배하는 4대원칙

-파킨슨의 법칙 : 소득이 많은 사람이 무조건 부자가되는것이 아니라 소득이 적어도 지출을 통제해 소득의 일정부분을 적립한다면 누구나 부자가 될 수 있다

-80/20의 법칙 : 80%의 효과는 20%의 노력으로 얻어진다는 법칙이다.

-피그말리온 효과  : 간절히 원하면 이루어 진다.

- 복리의 마술 : 복리란 원금뿐 아니라 이자에도 이자가 붙는 방식이다. 부는 시간의 함수로 시간이 마술을 부리는것은 복리때문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