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스 디서플린의 실행 혁명
게리 하스트 지음, 홍민경 옮김 / 시그마북스 / 2009년 5월
평점 :
절판



과거 컬러티브, 워크맨, 플레이스테이션 게임기 등의 히트제품의 후광으로 과거 글로벌 기업으로 잘나가던 소니는 서구회사의 조직을 모방하여 글로벌화를 최소한 겉모양만큼은 먼저 앞서갔으나, 일본식 실행문화와 어긋나 현재 고난 면치 못하고 있다.  소니는 창의성에 기반한 하드웨어와 콘텐츠를 아우르는 최상의 사업 포트폴리오를 지녔다. 하지만 최고경영자의 리더십이 흔들리며 각 사업부는 시너지 효과를 내지 못하고 서로 경쟁하는 이기적인 사일로(silo) 조직으로 변해버렸다.

 

 
시장에서 좋은 입지를 점유하고 고수익을 얻으려면 , 경영자들은 전략적으로 고객의 필요와 만족을 위한  사내운영 지침을 만들고, 이에 맞는 경영 패러다임에 따라 회사를 운영한다. 최근 대표적인 경영 패러다임의  예로는 전략 계획, 식스 시그마(Six Sigma)를 포함한 전체 품질 경영(TQM), 리엔지니어링,전략적 관리기법으로서의 BSC , BPM(Business Process Management), 지식경영등을 들 수 있다. 이들은 서로 중복되는 부분도 있지만, 각 패러다임의 장점과 독특하게 강조되는 부분이 있다.

 

식스 디서플린(Six Disciplines)의 설립자이자 CEO이며 『초우량 경영의 여섯 가지 원칙: 학습하고 앞장서며 영속하는 중소기업 만들기』의 저자인 하스트는 이 책을 통해  다양한 회사의 경영모델을 4개로 나누고, 각 상황에 따라 어떻게 대응해야 할 것인가에 대해 알려주고 있다. 식스 디서플린은 초우량 경영을 위한 실행 혁명 프로그램의 하나로, 식스 디서플린의 CEO인 게리 하스트가 수천 시간에 걸친 시장조사와 100여 명의 실무 검증 그리고 2,000만 달러 이상의 자금을 투자하여 개발하였으며 미국의 많은 기업들이 경험을 통해 이 프로그램의 효과를 입증하고 있다고 한다.

 


'식스 디서플린(Six Disciplines)'또한 경영혁신을 위한 툴로써 그동안의 많은 경영혁신기법들 중에서 살아 숨쉬는 기법들을 골라 경영혁신을 추진하고자 하는 기업과 경영자 그리고 미래의 경영자를  위하여 경영혁신 프로세스를 중심으로 소개하였다. 또한 경영학을 배우는 학생들을 미래의 경영자로 양성하기 위하여 변화관리와 경영계획 그리고 혁신의 아이디어 창출 등을 추진하는 방향을 소개하였으며, 기업의 위험요소와 낭비요소, 그리고 비효율을 찾아내고 변화시키기 위한 기법을 소개하였다.

 

식스 디서플린(Six Disciplines)을 통해 전략과 실행 사이의 균형을 이루는 방법을 담은 책으로 초우량 경영을 위한 실행 혁명 프로그램의 하나로, 식스 디서플린의 CEO인 게리 하스트가 수천시간에 걸친 시장조사와 100여 명의 실무 검증 그리고 2,000만 달러 이상의 자금을 투자하여 개발하였으며 미국의 많은 기업들이 경험을 통해 이 프로그램의 효과를 입증하고 있다. 또한 초우량 경영이란 전략과 실행 사이에서 끊임없이 균형을 이루어나가는 과정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