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사 매니지먼트
무라야마 노보루 지음, 신은주 옮김 / 은행나무 / 2009년 2월
평점 :
절판



작년 언젠가 취업전문기관인 '리쿠르트'에서 직장인의 전직사유에 대한 설문조사에서 가장 많은 사람들이 '회사내의 인간관계'를 들었던 조사결과가 나온적이 있다. 물론, 장래가 불투명하게 생각되는 회사의 비전문제라던지, 과도한 업무등 다른 이유도 있겠지만 '인간관계'는 회사생활에서 가장 중요하면서도 어려운 부분중의 하나가 틀림없다. 그중에서도 상사와의 관계는 더욱 심각한 요소중 하나이다.

하루의 많은부분을 회사에서 보내게 된다. 어쩌면 집안의 가족들과 보내는 시간보다 회사의 동료나 상사들과 지내는 시간이 더 많을 정도로 회사원은 직장이 생활의 중심이 되고있다. 이런 중요한 곳에서 인간관계로인해 생활에 괴로움을 느낀다면 심각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고 생각한다.


저자인 무라야마 노보루는 "상사를 소홀히 여기는 태도는 자신의 인생에서 가장 커다란 부분을 차지하는 일을 업신여기는 것과 같다"며 "눈앞에 있는 상사를 어떻게 다루느냐 하는 문제는 인생을 어떻게 사느냐와 직결되는 문제"라고 말하며  상사를 움직이는 '7가지 메인 키워드'를 제시한다. 

 

1. 마인드 리셋(Mind Reset) - 지금까지의 상사에 대한 생각을 바꿔라
2. 상사도 인간, 이해하고 받아들여라

3. 열린 질문, 자신을 표현하라
4. 상하 아닌 공생관계, 신뢰와 공감을 얻어라
5. 세이프티 네트(Safety Net), '장과 인맥'을 만들어라
6. 부러지기 전에 휘어지기, 스트레스와 공생하라
7. 강한 마음의 에너지, 원대한 목적을 가져라

 

현대 비즈니스 사회에서 인간관계에서오거나 또는 업무상 스트레스는 피할 수 없는 존재다. 스트레스 자체를 소멸시키는 것은 불가능하고 사실 어느 정도의 스트레스는 성장을 위해 필요하다. 스트레스와 공존하는 법을 모색해 보는 것이 직장에서 스트레스를 받는 것은 여러 이유 때문일 것이다. 나는 그동안의 직장생활을 통해 얻은 경험에서보면 이 책의 많은 조언중에서도 핵심은 '자신을 상사에 맞추지 말고, 상사를 자신에게 맞춰라 '라는 말을 우선적으로 마음에 세겨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것이 직장생활에서 상사와의 갈등을 회피하고 스트레스 덜받으면서 건강한 직장생활을 할 수 있는 첫번째로 중요한 요소라 생각한다. 어차피 조직사회는 계급사회라는 점을 명심하며 설혹 상사의 부복한 부분들을 느낄지라도 이를 타산지석으로 삼아 자신이 상사의 위치에 있을때 이를 교훈삼아 부하직원에게는 자신이 느꼈던 불합리한 부분을 고쳐나간다면 더욱 훌륭한 산사로서 보다 효율적인 리더십을 발휘하는데 밑바탕이 될것이라고 자신있게 이야기 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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