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쟁과 평화 - 김정일 이후, 북한은 어디로 가는가
장성민 지음 / 김영사 / 200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나라와 관련한 뉴스중에는 북한과 관련된 것이  많은것은 전세계에서 유일한 분단국이라는 사실때문일것이다.

 여러 뉴스들이 나온 가운데 오늘 미국이 북한의 미사일발사에 대한 대응으로 미국의 미사일방어체제(MD)로 북한 미사일을 요격할수 있다는 자신감을 내 빛쳤고 실험도 3차례나 실시했다는  뉴스와 함께  북한의 의도가 고도의 심리전이냐에 관심이 집중되며 과연 그 의도가 어디에 있는것인가에 대한 분석도 속속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이런 추론중에는 장거리 미사일 능력을 과시하면 미국이 겁을 먹고 북한 핵 보유의 현상 유지를 인정하는 선에서 북·미관계 정상화를 서두를 것이고, 북·미관계가 정상화되면 북한은 일본·유럽연합(EU)·국제금융기구에서 많은 달러를 조달할 수 있다는 부분이 있었다. 


단순 핵을 통해 미국과의 협상을 유리하게 전개하려는 정도가 아닌, 전 세계의 정세와 미국 정치인들의 약점들을 속속들이 꿰차고 앉아 모두의 생각이 옳든 그르든 주장을 관철하는 힘이 김정일에게 내재되어 있다.
김정일은 자신의 체제와 권력유지를 위해서는 매우 냉철하고 치밀한 전략가로 미사일 발사실험등과 같은  '벼량끝 전략'을 펼칠때도 미국과 한국 그리고 주변국가들이 자신의 전략에 어떤 반응과 행동을 보일저인지에 대해여도 모두 계산하고 행동에 들어간다고 한다.(p17) 

 

김정일이 영화 등 예술부분에 관심이 많다는 사실과 와인과 꼬냑을 즐기는 것은 알고 있었는데 이 책을 통해 새롭게 알게된 사실은 김정일은  세계의 여러 정치적 이슈를 파악하기 위해서 인터넷 통한 세계 정세 및 각종 정보를 습득하고 있으며 여러방면에 대한  방대한 독서를 하고 있는 것이다


이 책은 세계적 북한전문가 저자의 통찰력 있는 분석과 탁월한 전망이 돋보이는 책이다. 김정일과 북한 권력의 실체 해부 김정일 이후, 북한은 어디로 가나?라는 커다란 물음에 김정일과 한반도, 동북아 정세에 대한 정보에관해  국제 정세와 김정일의 막급 대처가 무엇을 의미하고 있는지, 남한의 여러 협상이 그에 못미치는 이유에 대해 자세한 답변을 제공해 주고 있다.특히 북한의 최고 권력자를 둘러싼 전 세계인들의 궁금증을 후련하게 해소해줄 탁월한 김정일에 대한 책이다. 최근 불거저나온 김정일 건강 문제의 허실을 비롯해, 김정일 이후 북한의 후계구도, 핵개발을 지렛대로 한 대미외교 전략, 군부통치술과 체제안정과의 상관관계,자본주의 경제로 전환하지 않은 유일한 공산주의 국가 북한의 체제유지 비밀 등에 대한 속시원하게 이야기해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