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찌하모 잘되노? - 촌놈 하석태의 세일즈 성공 스토리
하석태 지음 / 더난출판사 / 2009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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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이 책의 저자는 한국인 최초로 ING생명 명예의전당에 헌액된 하석태 ING생명 서울 강남본부 하석태 상무이다.  하석태식 영업은 실전영업이다. 즉 실전에서 실천을 하기 위해 이시간이 있는 거다라는 주장을 펴는 저자의 맨주먹으로 시작해서 보험업계 챔피언이 되기까지의 과정이 잘 나타나 있는 책으로 읽으면서 나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많이 느껴지는 책이다. 보험업에 들어와 처음 8년 동안은 실적인 변변치 않은 그저 그런 영업자였지만 목표를 정한 후 그는 최고의 보험왕으로 거듭났다. 어제까지 못하던 일도 용기가 있다면 오늘 해낼 수 있다는 저자는 위기의 순간마다 “우찌하모 잘되노?”라고 되뇐다고 한다. 최근 자신에게 어떤 말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부정적 감정에서 벗어나 자신감을 회복하는 정도가 다르다는 내용의 책을 읽었다. 자신이 예상했던 결과와 다른 결과가 나오면 ‘저 사람 잘못으로 내가 이렇게 됐다’라는 혼잣말 때문에 화를 내게 되는 경우가 있다. 또한 상대방이 약속을 지키지 못했을 경우 ‘용서할 수 없어!’라는 혼잣말이 자신의 화를 키우기도 한다. 사람의 감정과 행동을 좌우하는 혼잣말은 개인의 정체성이나 가치관이 타인의 말과 행동, 사건 등 외부 환경에 의해 자극받을 때 자동적으로 나오는 ‘언어’다. 사람이 사용하는 언어는 대뇌의 전두엽에서 담당하는데 인간다운 감정과 의욕 역시 이 전두엽에서 담당한다. 즉 인간의 감정과 혼잣말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어서 혼잣말을 긍정적인 언어로 바꾸면 감정도 긍정적으로 바뀌는 것이다. 그래서 형체가 없는 추상적인 감정을 바꾸는 것보다는 구체적인 ‘언어’로 이루어진 혼잣말을 바꾸는 것이 자신의 감정과 행동을 조절하는데 더 효과적이라고 한다.

 

남 앞에서 자신의 장점을 자랑하고 싶은 것은 인지상정이다. 그러나 이러한 욕구를 적정선에서 제어하지 못하면 만나기 껄끄러운 사람으로 낙인찍히게 된다. 내면적 자신감을 갖고 있는 것과 잘난 척하는 것 사이에는 큰 차이가 있다. 장점은 남이 인정해 주는 것이지 자신이 애써 부각시킨다 해서 공식화하는 것이 아니다. 또 너무 완벽해 보이는 사람에겐 거리감이 느껴지게 마련이므로, 오히려 자신의 단점과 실패담을 앞세우는 것으로 더 많은 지지자를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자신의 개성을 마음껏 발휘하여 일한 것만큼 보상받을 수 있으며, 그 보상에 한계가 없는 공평한 직업인 영업이야말로 누구나 도전해 볼 만한 블루 오션이라고 자신할 수 있다.


성공하느냐 실패하느냐는 능력의 차이가 아니라 욕심의 차이다라는 저자의 주장은 그가 무엇을 실천하고 어떻게 성공으로 연결시켰는지를 알아가는 과정에서 많은점들을 시사하고 있었다. 영업활동이든 아니면  다른 업무를 할때도 노력하고 있는데도 도무지 성과가 오르지 않을때도 있다. 저자의 책을 읽으면서 이럴때 일수록 합리적이고 효울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지 재점검해보는 것이 중요함을 느꼈다. 무턱대고 노력만 한다고 해서 성과가 오르는것은 아닌것 같다. 보험 영업뿐 아니라 마케팅과 세일즈 관련 종사자들 혹은 새로운 출발을 하는 사람들이 읽어보면 자신감을 얻을 수 있는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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